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직접 찾아가 자원봉사 기본교육 ...자원봉사 활동 역량 키우고 참여 독려 취지
중랑구(구청장 류경기) 자원봉사센터가 자원봉사를 처음 시작하는 구민들에게 자원봉사의 의미와 활동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찾아가는 자원봉사 School'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자원봉사 School’은 지역 내 기업체, 학교, 사회복지시설, 단체 등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수요처의 요청에 따라 내용을 구성해 교육받을 수 있어 편리함과 더불어 수요처 중심의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교육은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활용 방법과 자원봉사 활동의 가치, 중요성,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등 본격적인 자원봉사 활동에 앞서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됐다.
’찾아가는 자원봉사 School‘은 2008년 개설되어 현재까지 총 9만7324명이 참여할 정도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올해는 상봉중학교를 시작으로 기관, 주민센터 등 교육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교육을 진행하면서 자원봉사자로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중랑구자원봉사센터는 이외도 센터 내 봉사교육도 강화했다. 체계적이고 자발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성인 대상 자원봉사 기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청소년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청소년 봉사학습, 청소년 자원봉사학교 등을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풍선아트, 페이스페인팅 등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자원봉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봉사 분야에 대한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구민분들께 찾아가는 자원봉사 school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웃이 이웃을 돕는 따뜻한 중랑구가 되어갈 수 있도록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구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유명 캠핑장 한 달 전기세가 고작 25만원?…알고보...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