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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K-볶음밥'으로 美 냉동밥 시장 이끈다···연매출 1300억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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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적인 볶음밥 맛에 김치·마늘 등 한국 식문화 더해

CJ제일제당이 냉동밥을 앞세워 미국에서 K-볶음밥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 'K-볶음밥'으로 美 냉동밥 시장 이끈다···연매출 1300억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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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미국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냉동밥 제품의 올해 매출이 누적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연말까지는 1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슈완스를 인수하며 미국 전역의 콜드체인 유통 시스템을 확보한 이후 매출이 4년 새 3배 증가한 셈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코리안바베큐맛치킨’·‘김치야채’·‘마늘맛새우’ 볶음밥 등이 있다. 이 제품들은 슈완스 버몬트 공장에서 생산되며, 월마트·크로거·타깃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된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시장 냉동밥 제품 인기 요인으로 한국 식문화를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게 적용한 점을 꼽는다. 치킨·야채·새우 등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볶음밥 플레이버에 코리안바베큐소스, 김치, 마늘 등을 더했다. 미국 내 쌀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조사한 지난해 쌀 가공식품 수출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수출액은 전년 대비 28.2% 늘었고 국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CJ제일제당 이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냉동밥 판매도 크게 늘었다. CJ제일제당의 냉동밥 수출액은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연평균 22% 성장했으며, 2017년 7개국이었던 수출국은 현재 대만, 베트남 등 17곳으로 늘어났다. 향후 CJ제일제당은 주요 국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냉동밥 제품 입점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호주는 이달부터 코스트코에서 ‘김치치즈주먹밥’을 판매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장 내 ‘아시안푸드 존’을 별도로 만드는 등 한국 식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만두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전략제품(GSP) 품목으로 냉동밥을 포함한 P-Rice 카테고리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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