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시,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보급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시-에임스-KT, 충전스테이션 70기

방전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완충 교환

편의성높은 편의점 등, 충전인프라 구축

부산시와 배터리 충전 서비스 전문기업 에임스,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는 환경부 주관 ‘2023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선정돼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70기를 연내 보급한다.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은 방전된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를 완충된 배터리와 교환할 수 있는 시설이다. 방전된 배터리는 이 시설에서 충전돼 다음 사람이 이용하게 된다.


그간 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향 가치 실현’과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도약’을 목표로 전기이륜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 전환과 충전 인프라 보급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사업은 시역 내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을 확대 보급함으로써 배달용을 포함한 내연기관 이륜차의 전기이륜차 전환을 촉진하고 소음공해 방지와 도심 대기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에임스는 편의점 등 접근성이 좋은 편의시설에 70기의 스테이션을 추가 설치하고, 전기이륜차 사용자에게 주행거리와 안전성이 향상된 배터리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임스는 이미 시역 내 40여기의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을 설치하고, 배터리 대여·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의점 등 접근성이 좋은 편의시설에 설치된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모습.

편의점 등 접근성이 좋은 편의시설에 설치된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KT는 전기이륜차 배터리에 부착된 사물인터넷(IoT) 단말기로 전기이륜차의 위치정보, 배터리 상태정보 등을 수집, 서버로 전달하고, 이를 에임스에서 개발한 앱으로 통합관제할 수 있도록 ‘배터리 관제 시스템’ 운영을 지원한다.


아울러, 부산시는 전기이륜차 보급에 필수적인 전기이륜차 충전 플랫폼 확대를 위한 행정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문화 확산과 이륜차 수요 급증으로 매연, 소음공해 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접근성이 좋은 편의시설(편의점)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긴 충전 시간 대비 짧은 주행거리, 배터리 관리시스템 부재 등 전기이륜차의 기존 문제를 해소하고, 내연기관 이륜차의 전기이륜차 전환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근희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을 확대 보급함으로써 부산시민이 어디서나 쉽게 전기이륜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전기이륜차 이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내연기관 이륜차의 전기이륜차 전환을 촉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