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에 힘싣는 中…'우라늄탄' 보낸 英에 "더러운 행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맹비난 퍼부으며 유엔에 반대표명 촉구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러 이후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러시아의 입장에 노골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을 보낸다고 하자, 중국 관영 언론은 '더러운 행위'라며 맹비난에 나섰다.


23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사설을 통해 "영국이 이 '더러운 행위'에 대해 강력히 비난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영국의 애나벨 골디 국방부 부장관은 의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에서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챌린저2 전투 전차의 탄약 일부가 열화우라늄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역시 반발하며 상응 대응을 경고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GT는 "열화우라늄은 핵무기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일반적 재래식 무기도 아니다"라면서 "열화우라늄 안의 우라늄-238은 방사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방의 과거 열화우라늄탄 사용을 언급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GT는 "걸프전과 이라크전 당시 미군이 대량의 열화우라늄을 사용했고, 1999년 나토는 폭격 작전 중 유고슬라비아에서 열화우라늄 15t을 투하했다"면서 "전쟁 후 이라크에서는 유산, 선천적 기형, 백혈병, 암 발생률이 급증했고 세르비아 역시 암 발병률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열화우라늄 사용은 매우 비도덕적 행위"라고 부연했다.


GT는 "체르노빌 원전 유출 사고를 겪은 우크라이나는 열화우라늄을 경계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는 옥수수, 밀, 보리, 해바라기씨 기름 등을 재배하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곡물 및 유지 종자 생산 및 수출국 중 하나로, 열화우라늄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과 환경 오염은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이 이 문제를 공식 논의하고 영국에 분명한 반대와 비난을 표명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국제사회는 지정학적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인 인간성과 도덕성의 문제인 이러한 행위에 대한 도덕적 규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