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셋 중 누가 진짜야"…또다시 제기된 '가짜 푸틴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푸틴 대역이 우크라 방문" 대역 의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때 신변의 위협을 피하기 위해 '대역'을 사용했다는 주장이 또 제기됐다. 푸틴 대통령의 대역설은 그의 건강 이상설과 함께 꾸준히 제기돼 왔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뉴스위크는 "최근 우크라이나의 마리우폴과 세바스토폴을 방문한 푸틴 대통령이 (진짜가 아닌) 대역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시기별 모습. [이미지출처=트위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시기별 모습. [이미지출처=트위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도에 따르면 안톤 게라슈첸코 우크라이나 내무부장관 보좌관은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푸틴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사진 3장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각각 지난 2월 모스크바, 3월 세바스토폴·마리우폴을 방문했을 당시 푸틴 대통령의 모습이 담겼다.


안톤 보좌관은 푸틴 대통령의 턱 모양에 주목했다. 모스크바에서 찍힌 사진의 경우 턱이 앞으로 도드라져 있으나, 지난 18일 세바스토폴 사진에서는 무턱에 가까웠다. 반면 19일 찍힌 마리우폴 사진에서 푸틴 대통령의 턱은 비교적 각지고 뾰족한 모습을 보였다. 안톤 보좌관은 사진과 함께 "어느 쪽이 진짜라고 생각하는가"라고 썼다.


크렘린궁에 소식통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反)푸틴 성향 텔레그램 채널 '제너럴SVR'도 이날 세바스토폴과 마리우폴을 방문한 것은 푸틴 대통령이 아니라 대역이었다고 주장했다.

제너럴SVR은 대역은 현장에서 별말을 하지 않은 채 사진과 영상을 촬영한 뒤 금세 현장을 떠났다고 했다. 또 마리우폴에서 푸틴 대통령이 안전벨트도 하지 않은 채 야간 운전을 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포착됐다며 대역 의혹을 지속해서 제기했다.


대역만 최소 3명?…과거에도 '가짜 푸틴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밤 우크라이나내 자국군 점령지인 마리우폴을 방문해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밤 우크라이나내 자국군 점령지인 마리우폴을 방문해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푸틴 대통령의 대역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키릴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국방부 국방정보국장은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전쟁에서 형편없는 전술을 쓰고 있는 것이 당혹스러울 정도"라며 "푸틴이 여전히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에도 특별한 행사에 등장하는 푸틴의 대역을 포착한 적이 있다"며 "최소 3명의 대역이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푸틴과 비슷하게 보이려고 성형수술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크렘린궁은 이 같은 의혹에 매번 부인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도 '가짜 푸틴설'에 대해 알고 있다"며 "대통령은 이런 얘기를 들으면 웃어 버린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도 2020년 타스 통신과의 인터뷰 중 "체첸 분리주의자들과 전쟁을 벌이던 2000년대 초 신변 안전을 위해 대역을 도입하자는 아이디어가 측근들 사이에서 나왔지만 거부했다"고 밝혔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