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벤처·창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본격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 데모데이 투어 수상 기념촬영

지난해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 데모데이 투어 수상 기념촬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S밸리 2.0 종합 실행계획’ 스타트

창업인프라 확충 등 5개 분야 14개 사업 추진 450개 기업 유치, 3100명 일자리 창출 목표

중소?벤처기업 체계적 지원을 위한 (가칭)관악 중소벤처진흥원 설립 추진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벤처 ·창업기업의 유치 및 성장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악S밸리 2.0’ 종합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관악S밸리 2.0’은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정 등 관악S밸리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4년간 1000개 이상의 벤처 ·창업기업을 유치, 지역 전체를 명실상부한 벤처 ·창업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는 관악구의 역점 사업이다.


구는 2023년도에 누적 450개 기업 유치, 3100명 일자리 창출, 1400억원 투자 유치를 목표로 ▲창업 인프라 확충 ▲벤처·창업기업 성장지원 ▲관악S밸리 인지도 제고 ▲협력체계 구축 ▲제도적 지원 등 5개 분야 14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서울대 내 ‘창업 HERE-RO 1’을 신축하고 서울대 연구공원을 리모델링해 창업 인프라를 확충한다. 또한 서남권 창업의 허브 역할을 할 ‘서울창업허브 관악’ 조성을 위해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를 실시한다.

민간 공유오피스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벤처기업집적시설 및 지식산업센터의 요건 및 혜택 등 관련 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민간 주도의 창업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업의 성장 지원에도 나선다. 최대 5000만원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케일 업’, 대학 및 연구소가 기업의 기술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기술컨설팅 지원’, 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정기 데모데이’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60억원 규모의 ‘(가칭)관악S밸리 기업 지원 펀드’를 조성,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있는 초기기업을 지원하고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을 추진,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기술제휴 등으로 동반성장을 꾀한다.


오는 10월 경에는 서울대, KT, KB금융, 우리금융지주 등과 함께 ‘관악S밸리 창업 페스티벌’을 개최해 강연, 스타트업 채용 박람회, 기업 홍보와 주민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악S밸리’의 인지도를 높인다.


이외도 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 ‘관악 중소벤처진흥원(가칭)’ 설립을 추진, 2024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올해 서울연구원의 타당성검토를 거쳐 관련 조례도 제정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벤처·창업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관악구가 최근 기업인들 사이에서 창업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관악S밸리 2.0‘을 구심점으로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를 위한 정책을 펼쳐 관악구를 명실상부한 벤처·창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악구, 벤처·창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본격 나선다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소상공인 통합지원 위해 ‘골목경제지원센터’ 운영 업무협약 체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3개 기관 협력해 지속가능한 소상공인 지원방안 모색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종합적 안내를 위한 정보 공유 ▲기관 간 지원 정책을 연계·확장해 보다 많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노력 ▲지역 내 통합 ESG활동 추진 협조 등을 공동으로 협력해 추진한다.


그동안 소상공인 관련 정책이 기관마다 나뉘어 있어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들에게 혼란을 주었다.


앞으로는 구청 지역경제과 내 ‘골목경제지원센터’에서 종합적으로 안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원 정책을 연계해 보다 많은 지역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골목경제지원센터가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방면에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이 되길 기대한다”며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악구, 벤처·창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본격 나선다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2050 탄소중립 향해 속도낸다... 최종 용역보고회 개최

15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2050 탄소중립 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세종대 산학협력단 연구용역 통해 탄소중립 실현 위한 밑그림 그려내

탄소중립 친환경 도시 구현을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예정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15일 구청에서 ‘2050 탄소중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어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논의했다.


구는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해 6월부터 세종대 산학협력단과 손을 잡고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과업 내용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기후변화 대응계획 ▲기후위기 적응대책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과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9개월간 연구 성과와 광진구의 ‘2050 탄소중립 종합계획’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종대 연구진은 SWOT(강점, 약점, 기회, 위기) 분석과 주민 설문,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광진구 특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밑그림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탄소중립과 관련해 ▲건물 및 신재생에너지 ▲도로·수송 ▲공원녹지와 폐기물 부문에서 광진구 지역 특성을 반영한 9대 전략을 수립했다. 세부 이행계획은 총 46개에 달한다.


구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약 70%가 건물에서 발생함을 고려해 녹색건축물을 확대하고, 옥상녹화 사업 추진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일 것을 제시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차량과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을 장려한다.


더불어 1인가구가 밀집해 일회용품 사용이 많은 점을 보완하고자 스마트 종이팩 수거함 설치,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 활성화,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 등을 대안으로 모색했다.


이를 바탕으로 구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한 ‘2050 탄소중립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환경 보호를 위한 당위성이 큰 만큼 정부 정책에 맞춰 도전적인 목표를 세웠다. 친환경 도시를 구현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합쳐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대응 전략을 구축할 방침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기후위기로 인해 친환경 공감대가 크게 확산된 만큼 환경보호를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며, “연구결과를 잘 녹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치밀하고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악구, 벤처·창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본격 나선다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 공공디자인에 전문성 더해

강북구의 정체성 반영한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3월 입찰 공고 시작, 12월까지 계획 수립 완료...공공디자인 ‘원스톱 디자인 클리닉’ 제도도 시행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공공디자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공공디자인’이란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 등을 위해 국가나 지자체가 조성하는 공공시설물에 적용되는 디자인으로, 구는 공공디자인 정책에 대한 기본 목표와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한다.


올해 수립되는 진흥계획엔 ▲강북구의 정체성을 반영한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연차별 공공디자인 추진 사업 ▲지속가능하고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 발전 방향 등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구는 3월 용역 입찰 공고를 시작으로, 12월까지 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며, 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 설문조사, 워크숍, 자문회의 등을 실시해 지역주민과 전문가의 의견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도 구는 구청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사업에 대해 ‘원스톱 디자인 클리닉(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원스톱 디자인 클리닉 서비스’는 디자인의 자문을 필요로 하는 부서와 디자인 전문가를 일대일로 매칭, 기획 단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 서비스는 현재 구청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공공디자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컨설팅 제도로 체계적인 가이드 라인을 제안하고 사업 역량을 강화해 구의 특색을 반영한 공공디자인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공공디자인을 활용해 더 나은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계획을 통해 강북구가 가진 장점들을 살린 일관성 있는 공공디자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