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현 '연포탕' 행보…'원팀'에 화답없는 '安·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윤 의원들로만 지도부 채워
강대식, 구색 맞추기 불과
대통령실 '관리형 지도부' 되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전당대회 당권 경쟁자들을 잇따라 만나며 연포탕'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치열한 당권 다툼을 벌였던 안철수 의원의 경우 주요 당직을 거절했고, 황교안 전 대표는 부정 선거 의혹을 거론하는 등 미묘한 균열이 감지된다. 유승민계 강대식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했지만, 김 대표의 첫 당직 인선을 놓고 '친윤 일색'이라는 지적도 계속되고 있다.


김 대표는 14일 여의도 인근 한 식당에서 황 전 대표와 오찬을 함께 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식사 후 기자들과 만나 "시종일관 화기애애 했다"면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원팀으로 함께 가자 말했다"고 전했다.

황 전 대표가 선거 과정에서 제기한 '울산 땅 투기' 의혹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고 했다고 강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민생 경제를 위해서 집권여당이 성과를 내야 한다. 그리고 민주노총 간첩 침투 등 사회 전반에 대한 우려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철규 사무총장 등 신임 당직 인사들과 당대표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철규 사무총장 등 신임 당직 인사들과 당대표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황 전 대표는 온도차가 느껴졌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과 나라가 어려울 때 당과 나라를 살릴 수 있는 협력의 틀을 만들자는 취지의 논의가 있었다"며 "김 대표께서 당을 앞으로 어떻게 꾸려가겠다는 개괄적인 말씀을 했다. 저는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난 전대 과정에서 주장한 '대여투쟁'에 대해선 "제가 가는 길은 변하는 게 없다"고 했다. 황 전 대표는 "그렇지만 당대표가 새로 세워졌으니 당대표 중심으로 당이 정상화되고 일어나는 게 필요하다"면서 "(대여투쟁은) 병립해서 같이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황 전 대표가 직접 제기한 이번 당대표 선거 개표조작 의혹에 대해선 "검증 끝나면 더 자세한 말씀을 드리겠다"라고도 했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 안 의원과도 만나 과학기술 분야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제안하며 화합의 손길을 내밀었다. 하지만 안 의원은 "숙고의 시간을 보내고 싶다"며 사실상 거절했다. 안 의원은 이날 낙선 인사를 하러 부산 지역으로 떠났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주요 당직을 친윤계 의원들이 장악한 가운데 유승민 전 의원의 측근인 강대식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앉힌 것으로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친윤 일색인 당 지도부에서 강 의원의 역할이 크지 않을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아직까지는 그래도 좀 두고 봐야 한다"면서 "강 의원이 앞으로 최고위에서 하는 발언 등에 따라 존재감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김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대통령실과 코드를 맞추는 '관리형 지도부'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이에 대해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당정관계는) 긴밀한 협력을 하지만 정책 또는 정무적 판단에 있어서 중요할 때는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당을 운영하기로 했다"면서 "이철규 사무총장 또한 무조건 일방적으로 추종하는 그런 성향을 가지신 게 아니라 합리적인 입장을 가시고 계신 분"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