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월 전산업생산 '0.5%↑' 넉달만에 증가…"여전히 부진"(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계청, 2023년 1월 산업활동동향
소매판매 2.1%↓ 3개월 연속 감소

올 1월 전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0.5% 늘며 넉 달 만에 증가세를 보였다. 소매판매는 2.1% 줄며 3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통계청은 "여전히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2일 통계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1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했다.

1월 전산업생산 '0.5%↑' 넉달만에 증가…"여전히 부진"(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산업생산은 공공행정에서 줄었으나 광공업과 건설업, 서비스업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 대비 0.5% 증가했다. 4개월 만의 증가 전환이다. 다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광공업, 공공행정 등에서 생산이 줄어 0.8% 감소했다.

광공업생산은 반도체(-5.7%)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통신·방송장비(111.0%), 자동차(9.6%)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 대비 2.9% 증가했다.


제조업재고는 전월 대비 2.6%, 전년 동월 대비 10.0% 늘었다. 제조업평균가동률은 70.9%로 전월 대비 2.6%포인트 상승했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올 1월 산업활동 지표가) 최근의 부진한 흐름을 되돌리는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했다"며 "취업자 수도 감소하면서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4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경기의 현재흐름을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4포인트 하락했다. 0.2포인트 하락한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째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경기 전망을 보여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도 전월 대비 0.3포인트 낮아졌다. 이는 지난해 7월(-0.3포인트) 이후 7개월째 하락했다.

1월 전산업생산 '0.5%↑' 넉달만에 증가…"여전히 부진"(상보) 원본보기 아이콘

소매판매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1.9%)와 의복 등 준내구재(-5.0%), 승용차 등 내구재(-0.1%) 판매가 모두 줄어 전월 대비 2.1% 줄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의복 등 준내구재(-5.8%)와 가전제품 등 내구재(-3.5%) 판매가 줄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3.9%) 판매가 늘어 0.7%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자동차 등 운송장비(15.9%)에서 투자가 늘었으나,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6.9%)에서 투자가 줄어 전월 대비 1.4% 감소했다.


건설기성의 경우 토목(-10.3%)에서 공사 실적이 줄었으나, 주거용 및 비주거용 공사실적이 모두 증가하며 건축(5.9%)에서 전월 대비 1.8% 늘었다. 건설수주는 주택 등 건축(-41.0%)에서 수주가 줄었으나, 기계설치 등 토목(237.5%)에서 수주가 늘며 전년 동월 대비 7.7% 증가했다.


통계청은 경기 상황에 대한 평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김 심의관은 "통계청이 경기 저점으로 2020년 5월을 잠정 설정했는데 이후 조금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최근에는 약간 둔화 내지는 조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그러나 이 부분을 조금 더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10개월이 쌓인 부분을 보고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어떤 국면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1월 전산업생산 '0.5%↑' 넉달만에 증가…"여전히 부진"(상보)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