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철우 경북지사, 스페인서 인공지능 서비스로봇 프로젝트 시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비스로봇 제조 도와달라”

AI 미래핵심 기술 선도 희망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KT, 실리콘밸리 유망 스타트업인 ‘베어로보틱스’를 차례로 만나 AI+서비스로봇 제조 글로벌 생태계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을 했다고 1일 경북도가 밝혔다.


MWC 2023에서는 KT관을 비롯한 국내외 기업관에서 서비스로봇 기술의 미래를 선보이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가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사진 오른쪽)를 만나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가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사진 오른쪽)를 만나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지사는 지난달 27일 구현모 KT 대표이사와 만난 자리에서 경북도와 KT의 초거대 AI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KT의 초거대 AI ‘믿음’ 기반 기술을 경북의 어르신 돌봄과 치매 예방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 지사는 이어 지난달 28일 베어로보틱스와 비즈니스 미팅에서는 경북을 서비스 로봇의 글로벌 제조 기지로 발돋움시키기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들이 논의됐다.


베어로보틱스는 2017년 인텔,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인 하정우 대표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세계 최초 자율주행 서빙 로봇 기업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서빙 로봇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과 동남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경북도는 AI+서비스로봇 보급지원과 AI+서비스로봇 관련 규제혁신, AI+서비스로봇 개발 및 활용 분야 전문인력 양성, AI+서비스로봇 데이터 플랫폼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는 “경상북도는 AI+서비스로봇 제조역량이 뛰어나다”며 “실증데이터 축적과 피드백을 통해 최적의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AI+서비스로봇 제조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실리콘밸리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K-스타트업의 성공 노하우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에 감명받았다”며 “스마트폰 제조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이을 차세대 제조 플랫폼 개발이 절실한데 이번 KT와 베어로보틱스의 미팅을 계기로 AI+서비스로봇 제조 글로벌 생태계 조성방안을 적극 검토해 경북도가 AI 미래 핵심기술을 이끌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