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만 여전히 재택근무 중…"교통·넓은 집 때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무실 복귀율이 유럽·아시아 훨씬 밑돌아
직장인에 의존하는 지역 경제에는 타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3년이 지났지만 미국은 여전히 재택근무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시국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는 유럽, 아시아와는 정반대의 현상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 시각) 부동산 서비스업체 JLL 자료를 인용해 미국의 사무실 점유율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의 40∼60%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지역별 격차가 크긴 해도 70~90%에 달하는 유럽보다 훨씬 낮다. 파리와 스톡홀름 등 유럽의 도시들은 75%를 넘은 지 오래다.

JLL은 “근로자들의 사무실 복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80∼110%의 아시아”라고 전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전보다도 오히려 더 많은 근로자가 출근하는 지역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서울, 도쿄,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도시는 2021년 또는 2022년에 이미 75%를 넘었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대중교통 시스템과 거주지 인프라의 차이 등이 꼽히고 있다. 아시아나 유럽의 대중교통이 미국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에 통근 시간이 짧다. 또 미국의 근로자들은 교외의 넓은 집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좁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아시아 근로자들보다 재택근무 환경을 만들기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더 나은 삶’ 지수를 보면 1인당 평균 방 개수는 미국이 2.4개로 일본(1.9개), 독일(1.8개), 프랑스(1.8개), 한국(1.5개)을 크게 앞선다.


여전히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미국의 노동시장도 근로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근로를 고집할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다. 또 미국의 몇몇 대도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원격 재택근무에 더 유연한 태도를 보인다는 점 역시 유럽, 아시아와 차별화된다.

그러나 한편으로 미국 근로자들의 낮은 사무실 복귀율은 지역 경제와 지자체에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인들이 사무실로 돌아오지 않으면서 이들에 의존하는 요식업 등의 회복이 더디고, 사무실 건물 가격 하락으로 지자체가 거둬들이는 재산세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