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특별방역대책기간' 3월말까지로 연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화된 검사체계 유지
소독·점검 지속 추진 및 산란계 특별관리

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당초 28일에 종료하기로 예정돼있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기간' 다음 달 31일까지 한 달 연장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17일 경북 예천군 소재 종오리 농장에서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가금농장에서 총 69건이 발생했다.

이번 시즌에는 전 세계적으로 AI가 대유행하고 있다. 미국은 작년 10월 이후 45개 주에서 280건이, 유럽도 작년 10월 이후 독일·프랑스 등 20개국에서 가금농장 발생이 544건이다.


우리나라도 지난 시즌에 비해 가금농장에서 22일 일찍 발생했다. 야생조류도 총 166건 검출돼 최초 발생 후 동일 기간을 비교할 경우 작년(62건)에 비해 항원 검출이 2.7배 높은 상황이다. 또 과거와 달리 오리에서 폐사율이 높고 전파력이 강해 올해 바이러스는 예년에 비해 오리에서 병원성이 강하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3월 말까지 연장한 특별방역대책기간에 그간 추진 중인 강화된 방역조치를 종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위험도 평가에 따라 방역조치를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AI 감염 여부를 조기에 확인하여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강화된 정밀검사 체계를 3월 말까지 유지한다. 전체 가금에 대해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하고 축종별로 정밀검사 주기를 단축 운영한다.


또 2월 철새 이동상황을 고려해 오염원 제거를 위해 '일제집중소독기간'도 3월 말까지 연장 운영한다. 농장 전담관은 농장의 소독실태를 점검하고 위반사항 확인 시 확인서 징구 및 과태료 부과 등 엄정히 처분할 계획이다.


계란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산란계 특별관리도 강화한다. 국내 계란 가격은 AI가 본격적으로 발생하던 2022년 12월 5070원(산지가격, 특란30개)을 보였으나 농가와 정부의 방역·수급 안정 노력 등으로 지난해 2월보다 약 3.4% 하락한 상황이다. 다만 과거 산란계 밀집단지에서 발생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으로 산란계 집중관리지역을 충북, 전북까지 확대해 통제초소 운영, 소독전담차량 배치, 방역실태 점검 등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농가 등 방역 관계자가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는 등 최선의 방역 노력을 다한다면 추가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농장에서 폐사 증가, 산란율 저하 등 AI 의심 증상을 확인하는 경우 즉시 방역 당국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AI 특별방역대책기간' 3월말까지로 연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