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동료 재취업 돕자"…구직 글에 댓글 달기 챌린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고용시장, 구조조정 칼바람
직장인들, 링크드인에 댓글 운동
실직한 동료 재취업 응원 차원

[이미지출처=링크드인]

[이미지출처=링크드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코로나19 이후 미국 고용시장에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면서 최근 구직 플랫폼 링크드인의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실직한 동료의 구직 글에 댓글을 남기는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댓글이 많이 달린 게시글이 플랫폼에 더 많이 노출된다고 믿고, 동료의 재취업을 위해 이 같은 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2일 월스트리트저널(현지시간)은 코로나19로 기업들의 감원이 이어지면서 구인 구직 플랫인 링크드인을 중심으로 이른바 'CFBR'이라는 댓글 달기 챌린지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CFBR은 더 많은 노출을 위한 댓글'(Commenting For Better Reach)을 뜻하는 문장의 축약어다.

이런 움직임은 링크드인의 한 이용자가 플랫폼에 구직자들의 단결을 요구하는 게시글을 올리면서 확산하기 시작했다. 최근 제임스 페리라는 한 직장인은 미국 고용시장에 불어닥친 구조조정 칼바람으로 많은 이들이 일자리를 잃었다며 커뮤니티가 단결해 실직한 동료들의 재취업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플랫폼상에는 직업을 잃은 동료들의 게시글이 더 많이 노출되기를 바라며 'CFBR'이라는 키워드를 댓글로 다는 움직임이 이어졌다. 실제로 링크드인 측은 댓글이 많이 달린 구인 글일수록 플랫폼에 더 오랜 시간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WSJ는 이용자들의 댓글 달기 챌린지가 실제 기업들이 인재를 채용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게시글에 달린 댓글 수가 많을수록 구직자의 커리어와 능력에 동의를 표하는 동료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동료 집단 내에서 눈치를 보느라 댓글을 달게 됐다는 비판의 시각도 있다. 한 링크드인 이용자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사회적 압력이 댓글을 달게 되는 요인"이라며 동료가 해고됐을 때 댓글 다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집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을 다는 것이 가장 적은 노력으로 실직당한 동료를 위로하는 수단으로 쓰인다는 지적도 나온다. WSJ는 "게시글 노출을 위해 동료의 구직 글에 댓글을 다는 이들은 댓글 달기 이상으로 동료를 돕기 위해 움직이려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