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CNS, 경희대에 '이음5G' 구축…5G특화망 사업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장 이영구 교수(왼쪽)와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오른쪽)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LG CNS 제공)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장 이영구 교수(왼쪽)와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오른쪽)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LG CNS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LG CNS가 공장, 건물 등 특정 범위에 한해 5G 통신망을 구현할 수 있는 '이음5G' 사업을 본격화한다,


LG CNS는 경희대와 ‘이음5G 구축 및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측은 이음5G를 기반으로 제조·물류 등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서비스 연구·개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 CNS와 경희대는 이번 협약으로 이음5G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예지보전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 예지보전은 설비 상태를 파악해 이상 징후를 예측하면서 유지·보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LG CNS와 경희대는 스마트팩토리의 로봇, 컨베이어벨트 등에 탑재된 모터에서 ▲전류 ▲온도 ▲진동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하는 실증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5G특화망 활용 시 스마트팩토리 모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일반 이동통신망이 아닌 별도의 전용 주파수를 이용하는 이음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우수한 보안 등이 특징이다.


협약에 앞서 LG CNS는 경희대에 이음5G 구축을 지난해 12월 완료하기도 했다. 또한 LG CNS가 자체 개발한 5G 코어 시스템을 경희대에 처음으로 도입했다. 5G 코어 시스템은 ▲스마트폰, 라우터 등 단말 ▲단말과 무선 통신을 위한 기지국 ▲네트워크 세 가지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LG CNS는 경희대 전자정보대학 건물을 기준으로 반경 약 400m 옥외에 이음5G를 확대 구축해 ▲무인항공기(UAV) ▲무인운송로봇(AGV) ▲자율주행로봇(AMR) 등을 원격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드론배송, 순찰·안내로봇 관련 서비스를 개발한다.


LG CNS는 지난해 3월 이음5G 기간통신사업자로 선정됐다. 이후 정부세종청사에 ‘스마트 정부청사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9월에는 LG CNS는 상암IT센터에 ‘5G 오픈랩'도 열었다. 고객이 이음5G를 경험하고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할 수 있는 공간이다. 향후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이음5G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5G 코어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태훈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제조, 물류를 포함한 전체 산업 현장에서의 이음5G 활용도를 높이고,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