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머스크 연일 '구설'…한밤중 트위터 알고리즘 수정한 직원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머스크 "트위터 새 CEO 연말까지 찾을 것"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또다시 잇따른 구설에 휘말리고 있다. 그는 자신의 트윗 조회 수를 올리기 위해 한밤중 직원들에게 알고리즘 수정을 요구하는가 하면, 2조원이 넘는 테슬라 주식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고도 기부처를 밝히지 않아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한밤중 직원 깨운 머스크, 본인 트윗 조회 수 올리려 갑질?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14일(현지시간) 미국 IT 전문매체 플랫포머에 따르면 트위터 직원들은 지난 13일 오전 2시36분 제임스 머스크로부터 사내 메시지를 받았다. '현재 트위터 플랫폼의 디버깅(오류 수정) 작업 중인데,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알려달라'는 내용이었다. 제임스 머스크는 일론 머스크의 사촌으로, 현재 트위터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호출 메시지에 직원들은 한밤중 잠에서 깼다. 이후 직원들은 머스크의 트윗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트윗 추천 알고리즘을 수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매체에 따르면 머스크가 알고리즘을 수정하게 된 계기는 지난 12일 미국프로풋볼(NFL) 슈퍼볼 결승전과 연관 있다. 이날 필라델피아 이글스와 캔자스시티 치프스가 격돌했는데, 당시 머스크는 필라델피아 이글스를 응원하는 트윗을 올렸다. 조회 수는 910만건 정도였다.


같은 날 조 바이든 대통령 또한 아내인 질 바이든 여사가 이글스 팬이라며 이 팀을 응원하는 트윗을 올렸는데, 이 글은 조회 수가 2천900만 건을 훌쩍 넘겼다. 머스크는 자신이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데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조회 수가 크게 밀린 데 대해 화가 난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는 실제로 자신의 트윗 응원 글을 지워버리기도 했다.

결국 트위터 측은 이날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머스크의 트윗 조회 수를 높일 방안을 논의했고, 80여 명의 직원들이 하루도 안 돼 알고리즘을 수정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원할 만한 트윗을 매칭해서 추천하는 '포 유'(for you) 탭에서 머스크 트윗 글이 제일 우선 노출되게 한 것이다.


이에 대해 매체는 머스크 트윗 글의 저조한 조회 수는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본인이 자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의 안하무인식 언행에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이 그의 글을 차단했다는 의견이다.


머스크, 테슬라 주식 2.5조원어치 기부…기부처는 '미공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머스크의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머스크는 최근 자선단체에 2조원 넘는 기부를 했음에도 기부한 단체를 정확히 밝히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에 따르면 머스크는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테슬라 주식 약 1160만주를 기부했다. 이로 인해 머스크가 보유한 테슬라 지분은 13%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다만 머스크는 기부한 단체가 어느 곳인지 밝히지 않아 일각에서는 머스크의 주식 기부가 세금을 피하기 위한 기부일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애널리스트들은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 자선단체 기부를 통해 양도소득세 면제 혜택을 받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머스크는 2021년에도 57억4000만 달러(약 7조3600억원)어치의 테슬라 주식을 기부하면서 기부처를 밝히지 않았으나, 이후 대부분을 자신이 소유한 '머스크 재단'에 기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머스크는 2001년 이 재단을 설립했다.


한편 머스크는 올해 말까지 트위터의 새로운 경영자를 찾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서 트위터 CEO 승계 계획에 대한 질문에 "아마 연말이 될 것으로 추측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공식 인수한 머스크는 향후 일정 시점이 되면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구체적인 시간은 공개하지 않아 왔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