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건설 ‘내곡동 헌인마을 PF-ABCP’ 7%대 거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규모 유동성 수혈에도 주택 개발사업 불안
만기 차입금·PF 우발채무 부담 작용
대우건설 시공권 포기 사태 이후 시장 불안 증폭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롯데건설이 신용보강을 한 ‘헌인마을 개발 브리지대출(브리지론)’ 관련 단기 프로젝트파이낸싱 유동화증권(PF-ABCP)이 7%대 중반 금리에 거래됐다. 롯데건설이 메리츠증권과 계열사에서 1조5000억원의 유동성을 수혈했지만, 여전히 다른 건설사 PF-ABCP에 비해 높게 거래되고 있다. 대우건설의 울산 주상복합 시공권 포기 사태 이후 불안 심리가 재확산하면서 일부 PF-ABCP를 중심으로 금리가 들썩이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특수목적법인(SPC) ‘벨로하우스헌인제이차’가 발행한 2개월 만기의 PF-ABCP 600억원어치가 7.30%에 매매됐다. 레고랜드 사태로 두 자릿수로 튀어 올랐던 금리가 많이 내려왔지만, 다른 PF-ABCP가 3~5%에 거래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로 거래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 ABCP는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서 추진하는 ‘헌인마을 개발 사업’과 관련돼 있다. 이 사업의 시행사인 헌인타운개발㈜는 지난해 9월 대주단으로부터 6000억원 규모의 브리지론을 받았다. 10여년 이상 장기 표류하던 이 사업은 최근 도시개발 사업 실시계획에 환지계획 인가를 받으면서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실제 사업주는 신원종합개발 관계사인 ‘어퍼하우스헌인’이다.


헌인마을 도시개발 사업 예상 조감도.

헌인마을 도시개발 사업 예상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출에는 시공사로 참여하기로 한 롯데건설이 자금보충 및 채무인수 약정을 했다. 시행사가 자금이 부족해 브리지론 상환이 어려워지면 롯데건설이 대출 상환 자금을 빌려주거나 채무를 인수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APCP의 신용등급도 롯데건설 단기신용도와 같은 A2+로 평가됐다. 당시 대출에는 KB증권·NH투자증권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출을 집행한 대주단은 브리지론을 유동화해 ABCP로 발행했다. SPC에 대출 자산을 넘긴 후 대출에서 발생하는 원리금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하는 방식이다. 차주가 브리지론 원리금을 SPC로 상환하면 SPC는 다시 이 돈으로 ABCP를 상환한다. 유동화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롯데건설 신용보강 ABCP 금리가 7%대 수준에서 내려오지 않는 이유는 여전히 불안한 시장 환경 때문으로 분석된다. 단기금융시장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미분양이 급증하는 등 시장 환경이 다시 불안해지면서 PF-ABCP 금리가 더 이상 내려오지 않고 있다"면서 "헌인마을의 경우 서초구 개발 사업이긴 하지만 개포동 일대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 부동산의 불안 심리가 확산하고 있어, 브리지론 만기인 올해 하반기에 착공이 이뤄질지 여부도 불확실하다"고 평가했다.


신용보강을 한 롯데건설의 신용도 이슈 또한 PF ABCP 금리가 더 내려오지 못하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롯데건설이 메리츠증권 등으로부터 1조5000억원을 수혈하면서 관련 PF-ABCP 금리가 많이 하향 안정화됐다"면서도 "여전히 롯데건설은 회사채 등의 대규모 차입금 만기가 대기하고 있고, 부동산 경기 악화로 PF 우발채무가 현실화할 우려가 크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의 대우건설 시공권 포기 사태도 PF-ABCP 시장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