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유권자 다수 “바이든·트럼프, 누가 이기든 화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 다수가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을 원하지 않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만약 리턴 매치가 성사될 경우 누가 승리하든 대다수 유권자는 불만족하거나 분노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들은 다른 후보의 대선 출마를 선호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이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층과 민주당 성향 무당층의 58%는 바이든 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을 민주당 차기 대선 후보로 선호한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을 선호한다는 응답(31%)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또한 공화당 지지층과 공화당 성향 무당층의 49%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닌 다른 후보를 원한다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선호한다는 답변은 44%였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10명 중 6명 이상은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분노(30%)하거나, 불만족(32%)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에 열광할 것이라는 답변은 7%에 그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성공을 두고도 비슷한 답변이 나왔다. 응답자의 36%는 분노할 것, 20%는 불만족스러울 것이라고 답했다. 열광할 것이라는 답변은 17%였다.


WP는 "바이든과 트럼프가 지난 대선에서 기록적인 득표를 했을지 모르지만, 차기 대선을 앞둔 초기 시점에서 미국인은 이들의 재대결에 열의가 거의 없다"며 "두사람 중 누가 이겨도 대부분의 미국인은 불만족하거나 화가 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미 등록유권자 1003명을 상대로 이뤄졌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상 대결에서 응답자의 48%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45%)보다 높지만, 여전히 오차범위(±3.5%포인트) 내에 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4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 공식선언은 하지 않았다. 민주당 내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출마에 대한 반대 여론도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 등 상당수의 경쟁자와 대결을 펼쳐야만 한다.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은 42%로 여전히 지지부진한 수준을 나타냈다. 경제 문제에 대한 평가는 작년 11월 초와 비슷하게 지지 37%, 반대 58%로 집계됐다.


WP는 최근 확산한 기밀문서 유출 사건과 관련해 미국인들이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례를 다르게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경우 약 절반에 가까운 유권자(48%)들이 '잘못했지만 고의성은 없다'고 바라봤다. '고의성이 있고 불법'이라는 응답자는 27%에 그쳤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고의성이 있고 불법'이라는 응답이 45%, '잘못했지만 고의성은 없다'는 응답이 29%였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