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타델증권 초단타 매매로 119억원 과징금…시장질서 교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윤 기자] 금융당국이 미국 헤지펀드 시타델 계열사 시타델증권에 대해 초단타 매매로 시장질서를 교란한 혐의가 인정돼 119억원 상당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시타델증권 초단타 매매로 119억원 과징금…시장질서 교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26일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시타델증권에 과징금 118억80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시타델증권은 2017년 10월부터 2018년 5월까지 메릴린치증권 서울지점을 통해 국내 주식 총 264개 종목(총 6796개 매매구간)에서 시장질서 교란행위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초단타 매매 혹은 고빈도매매는 컴퓨터가 짧은 시간에 수많은 주문을 내는 알고리즘 매매 기법의 일종이다. 고빈도 알고리즘 매매를 하다 시장질서 교란행위로 과징금을 부과받은 것은 시타델증권이 국내에서 처음이다.


시타델증권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따라 순간적으로 주문을 내놓는 알고리즘 거래 방식으로 대규모 허수성 주문을 쏟아내고 호가 상승을 유발한 뒤 단시간에 주문을 취소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가·물량소진 매수주문으로 호가공백을 인위적으로 만든 뒤 지정가 매수주문을 제출하는 호가공백 메우기로 호가 상승을 유발하고 다시 주문을 취소하는 방식을 단시간에 집중적·반복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타델증권은 주문 소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접시장접근(Direct Market Access·DMA) 방식을 사용했는데 이를 이용해 투자자가 거래소 전산시스템에 직접 주문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일반투자자보다 신속하게 호가 및 체결 정보를 입수했다.


해당 기간 하루 평균 1422개 종목을 대상으로 5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거래를 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시타델증권은 시장질서 교란행위 외에 무차입 공매도 규제 위반으로도 약 11억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금융당국은 고빈도 알고리즘 매매에 대한 시장위험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고빈도 알고리즘 거래를 하려는 투자자는 거래소에 사전 등록을 해야 하며, 거래소는 등록 거래자별로 별도의 식별코드를 부여해 거래를 모니터링한다. 이는 3개월간 유예기간 이후 오는 4월 25일부터 등록이 의무화된다.


또 한국거래소의 '시장감시 기준'을 활용해 증권사들이 고빈도 알고리즘 거래를 활용한 고객의 불건전행위를 자체적으로 예방하도록 유도한다. 아울러 고빈도 알고리즘을 활용한 이상 거래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별도의 시스템을 한국거래소에 상반기 중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주요국 사례를 참고해 알고리즘 매매 관련 불공정 거래행위 규율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