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일 실내마스크 해제시 시중은행 9시에 문열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는 영업시간 정상화 미룰 수 없어"
'오전 9시∼오후 4시'로 원상복구 될 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오는 30일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의무가 사라지면 시중은행의 영업시간도 한 시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은 금융 노조의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법률 검토를 거쳐 영업시간 정상화 입장을 정하고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8일 영업시간 정상화를 주제로 김광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장-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간 회담을 진행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30일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예상되는 만큼 더는 영업시간 정상화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을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금융 사측이 '노조의 합의와 관계없이 영업시간을 정상화할 수 있다'고 하는 건 법률 검토 결과에 따른 것이다. '오전 9시∼오후 4시'였던 은행 영업시간이 '오전 9시 반∼오후 3시 반'으로 줄어든 건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던 2021년 7월 12일부터다. 당시 정부가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강화하면서 12일부터 23일까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은행 영업시간을 1시간 단축하기로 금융 노사는 합의했다.


영업시간 단축이 전국 단위로 확대된건 같은 해 10월부터다. 금융 노사(금융노조-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참여한 중앙노사위원회가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방역지침 상 사적모임, 다중이용시설 제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기 전까지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유지하기로 한다'고 의결한 이후다.


지난해 산별 교섭에서 노사는 다시 이 문제를 별도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합의하기로 했다. 교섭 합의문에는 '근로시간 유연화와 주 4.5일 근무제, 영업시간 운영방안 등의 논의를 위한 노사 공동 TF를 구성해 성실히 논의한다'는 문구가 있다.

하지만 금융 사측은 '최근 외부 법률 자문을 거쳐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뒤에도 반드시 노사 합의가 있어야만 영업시간 정상화가 가능한 상태는 아니다'라는 해석을 얻었다.


2021년 중앙노사위원회가 합의한 내용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기 전까지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유지하겠다'는 것이고, 2022년 교섭에서는 '관련 문제를 TF를 통해 논의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즉 '실내마스크 규제가 풀린 뒤라면 영업시간을 복구하는 데 노사 합의가 필수 조건이 아니다'라는 논리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