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대장이면 노크도 없이 들어와도 됩니까" 병사 고충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상 휴식시간으로 여겨지는 '개인정비 시간'
누리꾼 갑론을박…훈령상 수시로 점검 가능

"개인정비 시간에 대대장님이 노크도 없이 생활관 문 활짝 열고 그냥 들어오는데 이게 맞나요?"


최근 군부대 생활관에 수시로 드나드는 부대장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글이 게시되면서 논쟁이 확산하고 있다.

지난 9일 페이스북 페이지 ‘군대숲-군대 대나무숲’에 "한두 번이면 어찌어찌 넘어가겠는데 계속 그런다"며 현역 병사로 추정되는 작성자의 고충이 게시됐다. 현재 해당 페이지엔 2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고,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글은 '병사의 휴식 시간에 대대장이 덜컥 방문해 휴식시간을 방해하는 것이 괜찮느냐'는 지적으로 보인다. 군에서 개인정비 시간이란 일과 이후나 주말 또는 공휴일에 부여받는 시간으로 개인화기 및 전투장구류를 손질하거나 세탁 등을 하는 시간을 말한다. 대대장은 육군 기준 400여명의 장병을 이끄는 지휘관으로, 보통 중령급 장교가 맡는다.


다만 개인정비 시간은 간부와 병사를 가리지 않고 보통 '휴식 시간'으로 통용해 쓰인다. 2019년부터는 개인정비 시간에 해당하는 ‘평일 과업 후’(오후 6시~9시)와 휴무일 오전 8시 30분~오후 9시에 휴대전화 사용도 허용됐다.

"편해지니까 불만 많아져" vs "노크하고 들어오는 게 예의"
생활관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병사 모습.

생활관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병사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해당 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똑똑 대대장이 생활관에 용무 있어서 왔습니다” “요즘 군대 잘 돌아간다” “편해지니까 불만이 많아진다”며 날 선 비판이 나왔다. 현직 병사로 보이는 이는 “같은 군인이라는 게 한숨밖에 안 나온다”는 댓글을 달았다.


반면 ‘시대가 바뀐 만큼 병사들의 생활도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들은 “군대가 전체적으로 기본적인 인권 개념이 부족하고 사고방식도 강압적” “솔직히 노크하고 들어오는 게 예의이기는 하다” “직장 상사라고 집에 맘대로 들어 오는 게 맞느냐”고 작성자를 두둔했다.


다만 국방부 부대 관리훈령에 따르면 부대 지휘관 혹은 지휘관이 지명한 군 간부나 당직 근무자는 규정 이행 여부와 교육 정도, 병기·장비·비품·보급품의 보존상태, 명령 지시의 숙지·실행 상태 등을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