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양성·패션강국도…획일화된 '교복' 의무화는 고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랑스 영부인 찬성 발언으로 화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영부인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가 교복 착용 의무화에 찬성한다는 취지로 발언하면서, 프랑스 내 '교복 의무화 논쟁'이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마크롱 여사는 프랑스 매체 '르파리지앵'과 12일(현지시간) 진행한 독자와의 질의응답 코너에서 '교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중학생의 질문에 "단순하고 너무 칙칙하지 않다면 학교에서 입는 것을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교사 출신인 마크롱 여사는 어린 시절 교복을 입고 학교에 다닌 경험이 만족스러웠으며, 또 교복은 학생들 사이의 차이점을 없애 시간과 돈이 낭비되는 것을 막는다고 설명했다.


1953년생인 마크롱 여사는 고등학교에서 20년간 라틴어를 가르친 베테랑 교사다. 또 그는 1968년 이른바 '68혁명' 이후 프랑스 공립학교에서 교복 착용 관행이 폐지되기 전 학창 시절을 보낸 '교복 세대'이기도 하다.


교복 [사진출처=연합뉴스]

교복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가운데 교복 의무화는 최근 프랑스 정치권에서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극우 성향 정당인 '국민전선'(RN)이 모든 프랑스 학교 내 교복 착용을 의무화하겠다는 정책을 추진하면서다. RN은 모든 학생이 교복을 착용하면 가장 비싸고, 가장 고급스럽고, 가장 유행하는 옷을 입는 학생 간 '대결'을 끝낼 수 있다고 두둔하고 있다.

다만 프랑스 정부는 이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다. 팝 은디예 교육부 장관은 최근 '학교가 원하면 교복을 입을 수 있다'며 굳이 법제화를 통해 교복 착용을 강제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교복은 글로벌 핫이슈…英은 반바지, 韓은 교복비 논쟁
브리지트 마크롱 프랑스 영부인 / 사진=AFP연합뉴스

브리지트 마크롱 프랑스 영부인 / 사진=AF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교복 논쟁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불거진 바 있다. 같은 유럽 국가이지만 프랑스와 달리 중·고등학생 교복 착용이 도입된 영국은 또 다른 교복 논쟁으로 몸살을 앓았다.


2018년 영국 내 역대 최대 폭염 당시 교칙상 반바지를 입을 수 없는 남학생들이 항의의 의미로 교복 치마를 입고 등교한 일이다. 이후 여러 학교에서 남학생이 교복 반바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교칙을 수정했고, 최근에는 남학생·여학생이 공용으로 착용할 수 있는 교복 디자인도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 한 초등학교의 교복이 도마 위에 올랐다. 부산 한 사립 초등학교의 교복 구입비가 120~150만원가량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돼 학부모들이 단체로 반발한 것이다. 결국 학교 측은 학부모 간담회를 열고 여론을 청취, 교복 가격 문제를 결정할 예정이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