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년 플랫폼 관악청년청 2월 개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년 플랫폼 관악청년청 2월 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청년도시 관악구 2023년 새롭고 다양한 청년 정책 선보여

관악청년청 2월 개관, ‘으뜸관악 청년통장 지원’ 대상 확대

취준생을 위한 ‘강감찬 면접 스튜디오’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청년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41%에 달하는 '청년도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23년 새롭고 다양한 청년 정책을 선보인다.

먼저 오는 2월 ’관악청년청(조감도 사진 ·남부순환로 1759)‘이 개관한다. 총 사업비 130억 원이 투입된 관악 청년청은 ‘자유롭고 역동적인 청년활동과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청년교류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관악청년청‘은 청년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청년카페, 다목적 강당과 세미나실, 상담실, 공유오피스, 창업보육실 등을 갖추고 청년 수요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상담과 청년들의 교류공간으로 활용되며 취·창업 프로그램뿐 아니라 청년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청년들의 종합 활동 거점 공간으로서 역할을 한다.


특히 구는 지역 내 청년들로 ’스스로 자치위원회‘를 구성, 청년 커뮤니티 형성 지원, 청년기자단 운영, SNS를 활용한 청년과의 소통을 활성화 등 ’관악청년청’을 거점으로 청년의 삶을 이해하는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지원 체계를 세밀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구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으뜸관악 청년통장 지원’ 대상도 늘어난다. 구는 학자금, 주거비 등 목돈 마련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저축액 대비 100%를 최대 3년간 근로장려금으로 지원하는 ‘으뜸관악 청년통장’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100명에서 120명으로 증원, 청년들이 더욱 안정된 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안정적 주거생활을 지원을 위해 올 한해만 조원동과 난곡동 4개소에서 SH공사 매입 수요자맞춤형 청년임대주택 107 가구의 입주자를 모집하고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신규사업으로 ‘강감찬 면접 스튜디오’를 운영, 면접 준비 비용으로 부담을 느끼는 취준생에게 메이크업 및 증명사진 촬영을 지원한다.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취업 멘토링, 4차산업 IT 청년 인재 양성 교육, VR 면접 체험관 운영도 지속 추진, 청년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힘쓴다.


이외도 청년동아리 활동 지원,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운영 활성화와 ’청년상상주간‘ 지정으로 청년들이 주체가 되어 마음껏 뜻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관악의 청년 정책을 통해 청년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올 한해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강력한 청년지원 정책으로 ‘청년이 꿈을 이루는 도시 관악’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청년 플랫폼 관악청년청 2월 개관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 평생학습관, 교육기 진로체험 인증기관 선정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연희로36길 49)가 최근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무료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에 이 같은 인증을 부여한다.


인증 기간은 3년이며 교육부 장관 명의의 인증서와 인증 마크를 기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또 교육부의 진로체험 홈페이지 ‘꿈길’에도 인증기관에 대한 내용이 소개된다.


‘서대문구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융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센터 내에 3D메이킹실, 디지털드로잉실, 딥러닝실, AI실, 드론&자율주행실 등을 갖추고 관내 초중고교생을 포함한 구민들을 위해 관련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대문구는 이번 인증기관 선정을 계기로 일반 학교뿐 아니라 다양한 범위로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플랫폼 관악청년청 2월 개관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 겨울방학 청소년 과학캠프 개최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2월15~18일, 전남 고흥 국립청소년우주센터서 캠프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역 내 청소년들이 과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겨울방학 노원 청소년 과학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캠프를 기획했다. 사설 교육기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학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과학적 호기심을 가진 지역 청소년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할 기회가 될 전망이다.


캠프는 2월15일부터 18일까지 3박 4일간 전남 고흥군의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 진행한다. 센터의 우수한 교육 시설을 활용한 과학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참가대상은 노원구에 주소를 둔 초등학교 4~6학년(2022년 기준)으로 일반학생 60명과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 30명, 총 90명을 모집한다.


캠프 참가비는 일반학생의 경우 참가 비용 총 42만3000원 중 구가 지원하는 23만2000원 제외한 본인 부담금 19만1000원을 납부하면 된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등 사회적 배려대상 가정의 학생은 구가 참가비 전액을 지원한다.


캠프가 열리는 국립청소년 우주센터는 2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생활관과 함께 체험관, 실험실, 천문 관측소 등을 갖추었다. 전문 지도자들과 함께 천체 관측, 우주인 훈련장비 체험 등 평소에는 경험하기 힘든 이색적인 체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놀이와 수업을 결합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어린 학생들이 참가하는 만큼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 단체보험을 가입해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 공무원과 안전요원들이 동행하면서 안전하게 일정을 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입소 전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도 힘쓸 계획이다.


캠프 참가를 원하는 경우에는 1월18일까지 구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모집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산 추첨으로 선발하며 최종 참가자는 30일 구청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자세한 모집 개요 및 캠프 일정은 노원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관련 사항은 노원구청 교육지원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구는 삼육대학교와 협업하여 지역 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어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한 1차 캠프에 이어 현재 2차 캠프를 진행 중이다.


영어 캠프는 해외로 나가지 않고도 어학연수를 다녀온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원어민 선생님들과 함께 24시간 영어로만 생활하며, 요리·스포츠·게임 등 특별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이번 캠프로 노원의 청소년들이 우주적 상상력을 키우고 미래 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굳이 비싼 사설 교육기관을 찾지 않고도 양질의 체험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