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남군, 올해 해남사랑상품권 1300억원 규모 발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역 경제 위해 지속 가능한 상품권 정책 추진

명현관 군수가 해남사랑상품권 이용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해남군]

명현관 군수가 해남사랑상품권 이용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해남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전남 해남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해남사랑상품권을 1300억원 규모로 발행한다.


10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1550억원 발행보다는 다소 줄어든 규모로, 추후 국·도비 예산 지원에 따라 발행 규모와 할인판매 비율을 변동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발행을 시작한 해남사랑상품권은 첫해 170억원을 시작으로 2021년 1750억원, 2022년 1550억원까지 발행 규모를 늘리며, 도내 1위인 것은 물론 전국 군 단위 최대 발행 판매액을 보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상황에서 지역 내에서 자금이 돌고 도는 선순환 지역경제 체제를 구축하며,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발행액이 4720억원에 이르며, 판매 4482억원, 환전 4396억원으로 90%를 넘는 판매·환전율을 보이며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등록 가맹점 수도 발행 초기 2300개소에서 3653개소(카드형 2766개소)까지 늘어나 해남 어디서든지 상품권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상품권 실사용자수도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4만 7770명에 이른다. 구매 가능 인구 기준으로 군민 10명 중 8명이 상품권을 실제로 사용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해남군은 적극적인 국도비 유치 활동 결과 4년간 253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할인판매 행사 등을 꾸준히 추진해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더하고 있다.


올해 국비 지원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더욱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와 군비 확충을 통해 할인행사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설 명절을 앞두고 1월 10% 특별할인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1인 구매 한도액은 지류와 카드 합산해 50만원이다.


또한 올해는 모바일(QR코드) 상품권을 도입, 지역특산품 판매와 연계한 인센티브 제공 등 상품권의 외연을 확장하고, 고객 편의를 넓힐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할 계획이다.


더불어 통합관리시스템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이상징후 발생 시 즉시 조치하는 등 부정 유통 사전예방 및 단속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올해에는 해남사랑상품권 누적 발행 5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남사랑상품권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지속가능한 해남사랑상품권 정책으로 소상공인과 군민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 상품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남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사례 평가 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정부포상과 특별교부세 2억원을 확보했다,


전남 22개 시군 중 유일한 기관 표창으로, 지역화폐의 유통 활성화를 통해 어려운 경제에 이바지한 점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just844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