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형 OLED도 '비상등'…中 추격에 韓 디스플레이 균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아이폰15 디스플레이 70% 수주 전망
'LCD 악몽' 재현될까 우려
"디스플레이 공급망 재편 시간문제"

아이폰15 예상 이미지. [사진=맥루머스]

아이폰15 예상 이미지. [사진=맥루머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막강한 자금력과 저가 물량 공세로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을 접수한 중국이 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시장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면서다. 3년여 후엔 소형 OLED 시장 주도권이 중국에 넘어갈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온다. 국내 기업들은 부지런히 중국 방어전략을 세워야 하는 숙제를 떠안았다.


최근 외신들은 애플 분석 전문가로 불리는 대만의 궈밍치 애널리스트를 인용, 올해 하반기 출시될 '아이폰15' 시리즈 기본 및 플러스 모델용 패널의 70%를 중국 업체 BOE가 공급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아이폰14 패널의 70%를 차지했던 삼성디스플레이는 공급 점유율이 30%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BOE가 2024년 애플의 차차기 '아이폰16'용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패널을 20~30% 수주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놨다. LTPO OLED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 부품으로, 애플은 고급 제품군인 프로에만 전력 효율을 높인 LTPO OLED 패널을 사용하고 있다.

애플은 소형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최대 고객사 중 하나다. 현재 아이폰용 디스플레이 공급 비중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가장 높다. 궈밍치 애널리스트의 전망대로 BOE가 아이폰15 패널 70%에 이어 아이폰16 패널 20~30%까지 주문을 받으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를 제치고 애플의 최대 디스플레이 공급사로 올라설 수 있다는 얘기다.


중국 업체들에 LCD 시장을 잠식당했던 것과 비슷한 상황이 OLED 시장에서도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저가 물량 공세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뒤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기술 추격에 나서 선두 업체를 따라잡는 전략에 다시 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BOE를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삼성·LG디스플레이가 주도하던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유비리서치는 지난해 2분기 기준 소형 OLED 디스플레이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38.2%의 점유율로 1위, BOE가 20.5%로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TV에 주로 사용되는 대형 OLED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기술 격차로 승부한다는 입장이지만, 'LCD의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는 불안감은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직 중국 업체들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플렉서블·폴더블 OLED 분야에선 경쟁 상대가 못된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투명 OLED, 미니 발광다이오드(LED), 퀀텀닷(QD)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중이다.


다만, 디스플레이 공급망 재편이 시간문제라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수요 감소로 국내 업체들은 공장 가동률을 낮추고 투자를 축소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디스플레이 산업 전 단계에 걸쳐 자국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DSCC 역시 2025년 OLED 시장에서 중국이 47%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한국(51%)을 가시권에 둘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디스플레이 기반 시설 구축부터 설비투자, 패널 생산 등 전 과정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적자가 나면 지원금까지 준다"면서 "지금은 중국과 기술 격차를 유지하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이마저도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