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입국자 방역체계 곳곳 '구멍'…오류에 격리자이탈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방역 최선이지만 지속가능한 방법 아냐"
"中뿐 아니라 다른 나라 유입도 간접적 영향"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조치를 강화했지만, 해외유입을 완전히 차단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질병관리청(질병청)의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오류에 이어 격리자 이탈까지 곳곳에서 방역 체계의 허점이 발견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5일 0시 기준 해외유입 사례는 194명이다. 지난해 10월 2일(241명)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이 중 중국발 확진자는 137명으로, 70.6%를 차지했다. 최근 한 주간(2022년 12월 29일~2023년 1월 4일)을 살펴보면, 이 기간 해외유입 확진자는 587명이었고, 중국발 입국자는 256명(41.9%)이었다.

앞서 정부는 최근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입국 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의무화하는 등 방역을 강화한 바 있다.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 의무화를 시작한 2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등록을 하고 있다./영종도=강진형 기자aymsdream@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 의무화를 시작한 2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등록을 하고 있다./영종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방역 조치 강화 시행 이틀 만에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지난 3일 질병청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오류로 중국발 입국자 명단과 인원 파악에 차질이 빚어진 데 이어 4일에는 격리 대상자가 이탈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날 중국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A씨는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 영종도의 호텔에서 격리될 예정이었으나 이동 중 도주했다. 현장에는 질서유지 요원이 있었으나 도주를 막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 당국은 5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을 한층 강화해, 입국 전에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내달 28일까지 중국에서 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항공기·선박 탑승 전 48시간 이내 PCR 또는 24시간 이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받고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중국과 인접한 홍콩·마카오발 입국자도 오는 7일부터는 입국 전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런 고강도 방역 정책에도 불구하고 해외 유입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의 방역은 현재로써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이지만 지속 가능하지는 않다"라며 "홍콩·마카오를 통한 우회 유입, 미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새로운 변이 발생, 유입 가능성도 항상 열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엄 교수는 이어 "중국 유행 상황에 대한 충분한 정보 공유가 안 되는 게 우리가 적절한 대응을 하는 데 어려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라며 "계속 정보 수집을 하면서 대책을 강화할 건지, 완화할 건지에 대한 시기적인 결정을 잘해야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