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민 67.3% "제품 고를 때 친환경 여부 따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 및 민간부문 녹색구매 실적 변화(좌)와 용도별 녹색제품 현황(우)  그래픽=경기연구원 제공

공공 및 민간부문 녹색구매 실적 변화(좌)와 용도별 녹색제품 현황(우) 그래픽=경기연구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민 67%는 제품을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0월 17~19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구매 관련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67.3%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에 대해 '고려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8.5%는 친환경제품 구매 시 일반제품 대비 '5~10%'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 친환경제품 구매경험자(586명)의 94.7%는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친환경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중복 응답)로는 '일반제품 대비 비싼 가격'(58.3%)을 가장 많이 들었다. 이어 ▲취급 품목 상품의 다양성 부족(38.7%) ▲친환경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33.2%) ▲친환경제품 판매 매장 부족(29.5%) ▲품질에 대한 낮은 신뢰성(13.8%) 순이었다.


친환경제품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주체(중복 응답)로는 '정부'(60.2%)와 '기업'(57%)을 주로 꼽았다. 반면 '소비자'(31.8%), '지방자치단체'(17.7%), '언론 등 미디어'(14.5%), 시민단체(4.2%) 등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정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가 녹색제품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만큼 녹색제품 인센티브 확대 등 가격 측면에서 직접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법·제도 개선과 예산 증대, 민관 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기연구원은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해 ▲K-ESG (한국형 ESG)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녹색구매 포함 ESG 경영 활성화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녹색제품 인증의 범위 확대 및 중소형 녹색 매장 확대 ▲공공·민간시설 중심 '녹색구매사용표시제' 확산 ▲'녹색구매지원센터' 중심 계층특화 녹색구매 교육 및 홍보체계 강화 등도 제안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