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현만 미래에셋 회장 "세계 자산가격 조정, 더 큰 기회…전략적 혁신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3 신년사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2일 "2023년에 높은 시장 금리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 세계 자산 가격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도 보인다"면서 "혁신적인 전략을 세워 비즈니스 초격차를 확보하고, 글로벌 톱티어(Top-tier) 투자은행(IB)으로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오전 배포된 신년사에서 '거센 파도가 유능한 뱃사공을 만든다'는 속담을 인용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를 돌아보며 "비록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등으로 사업 환경은 도전의 연속이었지만, 해외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혁신기업 투자를 지속하면서 장기 성장의 기반을 다진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당사 해외주식은 1조8000억원, 연금자산은 5조1000억원 순증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글로벌 자산배분과 연금 자산 증대를 꾸준히 선도해온 만큼 이러한 투자 문화의 변화는 반갑고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글로벌 우량자산에 투자하고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자산을 축적할 수 있도록 시장상황과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는 좋은 상품을 제공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경기침체에 대한 경고사인이 나오고 있는 올해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로 ▲고객동맹 강화 ▲전략적 혁신 추진 ▲전문성·경쟁력 제고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최 회장은 미래에셋 임직원을 향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고객을 우선시하고, 올바른 투자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금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신뢰라는 것을 기억하며, 높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사업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진화된 인공지능(AI) 기술은 고객이 미처 알아채지 못한 니즈까지도 먼저 파악해 제공한다고 한다"면서 "디지털 전환과 AI 기술개발을 더욱 강화해 혁신과 성장의 미래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3년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온 혁신 DNA와 성장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며 "2023년에도 이러한 DNA를 바탕으로 '전략적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략적 혁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의 근간이 되는 비즈니스를 재정립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것을 말한다"며 "기존의 고정관념과 틀에서 벗어나 유니크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전략적 혁신은 어느 한 조직만의 업무가 아니라 전사가 함께 참여해야 하는 것"이라며 "비즈니스 한계를 규정하지 말고 아이디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진하자"고 거듭 당부했다. 이와 함께 조직 간 소통과 협업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 "미래에셋증권을 선택한 고객은 퀄러티(Quality) 있는 상품과 수준 높은 컨설팅,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한다"며 "'투자전문기업'이라는 하나의 정체성(Identity) 아래 직무에 상관없이 영업, 운용, 심사, IT, 지원 등 모든 임직원은 각자 사명감을 갖고 본인의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정진하자"고 북돋았다. 이를 위해 교육 및 연수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고객 동맹과 전략적 혁신, 전문성과 경쟁력 제고'는 위기를 기회로 빠르게 전환하고, 우리 본업의 경쟁력을 높여 더 멀리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배려가 있는 따뜻한 자본주의를 성실히 실천해 우리 사회의 건강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자"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