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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리는 車반도체난…완성차 전달 판매량, 두자릿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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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社, 국내외 판매량 65.5만
전년比 14% 늘어
환율 탓 내수 보다 수출 주력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옆 야적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옆 야적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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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지난달 국내 완성차 업계의 국내외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자릿수 이상 늘어나는 등 실적이 호조세를 보였다. 그간 생산차질을 일으킨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난이 점차 완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1일 국내 완성차 기업 5곳이 발표한 지난달 판매실적을 집계한 결과, 전체 국내외 판매량은 65만5419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11월에 견줘 14% 정도 늘었다.

회사별로는 현대차 가 35만1179대로 같은 기간 11% 정도, 기아는 25만2825대로 15% 늘었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 9월에 이어 올 들어 두 번째로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코로나19로 부품수급이 제때 되지 않으면서 지난해부터 월 기준 30만대 판매고를 올리지 못할 때가 종종 있었는데 35만대 이상을 찍었다.


기아 역시 올 들어 세 번째로 많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코로나19가 유행한 직후 10만대 중반대까지 떨어진 적이 있었는데 올 하반기 들어선 회복세가 완연해졌다.


현대차 경형 SUV 캐스퍼. 지난달 5573대가 팔려 지난해 9월 출시 후 월간 기준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 경형 SUV 캐스퍼. 지난달 5573대가 팔려 지난해 9월 출시 후 월간 기준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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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은 국내외에서 2만2860대를 판매, 같은 기간 86% 이상 판매량이 늘었다. 5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수출실적만 보면 8개월 연속 증가했다. 쉐보레의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트레일블레이저가 지난달 국내 승용차 가운데 수출 1위에 오르는 등 해외 판매흐름이 좋다. 미국에서는 같은 플랫폼을 쓴 뷰익 앙코르GX로도 수출된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완성차 기업 다섯 곳 가운데 유일하게 전달 대비 판매량이 줄었다. 지난해 11월보다 3% 줄어든 1만7333대 팔았다. KG모빌리티 는 같은 기간 28% 증가한 1만1222대를 국내외에 판매했다.


내수실적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출은 일제히 늘렸다. 최근 출시한 신차 효과도 있지만 원화가치가 떨어지면서 국내보다 해외에 파는 게 수익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내수실적이 2% 정도 줄어든 반면 해외 판매실적은 14% 늘었다.


수출 선적중인 르노코리아 XM3<사진제공:르노코리아자동차>

수출 선적중인 르노코리아 XM3<사진제공:르노코리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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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국내외 모두 늘었지만 해외 실적 증가폭이 더 컸고, 한국GM은 내수가 20% 이상 줄어든 반면 수출은 두 배 이상 늘었다. 르노코리아는 전체 실적이 줄었지만 수출은 소폭 늘었다.


쌍용차는 내수 증가율이 2% 정도인데 반해 수출은 92% 증가했다. 쌍용차는 국내에 출시해 반응이 좋은 중형 SUV 토레스를 지난달 해외시장에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상황이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신차, 생산·판매 최적화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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