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러시아 원유 제재하며 베네수엘라 원유 제재는 푼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로이터연합뉴스]

[사진 제공= 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이 가격상한제 도입으로 러시아 원유 판매를 제재하면서 베네수엘라 원유 제재를 풀 것으로 보인다. 베네수엘라 원유 공급을 늘려 러시아 원유 공급 감소에 따른 충격을 상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가 자국 정유업체 셰브런의 베네수엘라 원유 생산을 허가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관계자를 인용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셰브런, 베네수엘라에서 원유 생산 재개할 듯

셰브런은 베네수엘라 국영 기업인 페트로레오스데베네수엘라(PDVSA)와의 합작벤처를 통해 베네수엘라 유전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허가로 셰브런이 합작벤처가 보유한 유전의 원유 생산과 유지에 대한 통제권을 다시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니콜라스 마두로 현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연임이 결정된 2018년 5월 베네수엘라 대선을 계기로 베네수엘라에 제재를 결정했다. 당시 대선은 야권 소속 유력 후보들이 가택연금이나 수감 등으로 선거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치러졌고 이에 베네수엘라 야권은 물론 미국 등 국제사회도 마두로 대통령의 당선을 인정할 수 없다며 퇴진을 요구했다.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는 마두로 정부에 최대한의 압박을 가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셰브런이 베네수엘라에서 원유를 생산할 수 없도록 했다. 셰브런은 제재가 이뤄지기 전인 2019년까지 베네수엘라에서 하루 20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했다.


베네수엘라 정부, 야권과 정치개혁 합의 여부 변수

WSJ는 마두로 정부와 야권과의 대화가 셰브런의 원유 생산 허가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두로 정부와 야권 지도자인 후안 과이도 '임시 대통령' 측은 25~26일 국내·외 정치 현안을 협상할 예정이다. 과이도는 2018년 대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2019년 1월 자신이 임시 대통령을 맡겠다고 선언하며 마두로 정부와 대치 중이다. 미 정부는 마두로 대신 과이도를 지지하고 있다. 마두로 정부와 야권은 대화를 통해 정치 개혁과 2024년 이전에 공정하고 자유로운 대선 실시 등에 대한 합의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미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미 정부는 베네수엘라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고 베네수엘라의 민주주의가 회복되는 명확한 조치를 근거로 도움을 주겠다는 점을 오랫동안 분명히 해왔다"며 "베네수엘라 야권과의 협력에 따라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마두로 정부와 야권은 제재로 동결된 해외 정부 자금 30억달러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도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에 따르면 동결 조치가 해제되면 전력과 수도 인프라 재건과 인도주의적 구호 조치에 자금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네수엘라 공급량 단기간에 늘진 않을 듯

미국 정부는 지난 2월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국제유가가 치솟자 빠르게 베네수엘라 원유 제재를 풀어주는 방안을 강구했다. 지난 3월 초에는 후안 곤잘레스 백악관 남미 담당 보좌관이 5일 베네수엘라 정부 관계자와 카라카스에서 만났다.


셰브런 관계자는 "러시아 원유 가격상한제 도입으로 원유 공급이 추가로 더 줄 듯하다"며 "다른 곳에서 원유 공급이 추가돼야 하며 베네수엘라는 그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 정부가 셰브런의 원유 생산을 허가하더라도 당장 베네수엘라의 원유 공급이 눈에 띄게 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재와 부정부패로 베네수엘라의 석유 생산 기반 시설이 쇠락했기 때문이다.


시장 관계자들은 베네수엘라가 하루 원유 생산량을 100만배럴까지 늘리는 데에도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1990년대만 해도 하루 300만배럴이 넘는 원유를 생산했으나 현재 생산량은 70만배럴에 불과하다.


WSJ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제재 완화가 러시아 원유 제재를 앞두고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러시아 원유 제재로 공급 부족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심리적으로 진정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은 러시아 원유 제재의 일환으로 가격 상한제 도입을 논의 중이다. G7과 EU는 내달 5일 시행을 목표로 가격 상한 기준 합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