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샥스핀 요리 먹기 어렵겠네 … 상어 국제거래 규제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샤크 피닝으로 죽어가는 상어 해마다 약 1억마리
멸종위기동식물국제거래협약, 샥스핀 주재료 상어 보호 확대
“해양생태계 최상위 포식자 … 인류 식량 자원 확보에도 영향”

샥스핀 요리 먹기 어렵겠네 … 상어 국제거래 규제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성욱 기자] 상어 지느러미(샥스핀) 요리의 주재료인 상어 관련 국제무역이 더욱 엄격하게 관리된다. 무분별한 상어 남획이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1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멸종위기동식물국제거래협약(CITES)’은 최근 회원국 표결을 거쳐 샥스핀 수프의 주재료로 쓰이는 거의 모든 상어 종의 국제거래를 금지하거나 제한하기로 했다. 표결에 참여한 협약 가입 88개국이 상어보호 확대에 찬성했고, 29개국은 반대, 17개국은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소비처인 중국과 최대 국제 거래 장소인 홍콩을 포함해 일본, 인도네시아 등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번 결정에 따라 회원국 정부는 거래에 나온 상어에 대해 합법적으로 잡힌 것인지를 가려 허가증을 발급하게 되며, 이 허가증이 없으면 거래를 할 수 없다. 세계자연기금(WWF)은 “상어는 수명이 긴 동물이어서 성체로 자라 알 또는 새끼를 낳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남획에 매우 취약한 동물”이라며 “해양생태계의 최상위 포식자여서 심각하게 줄어들면 해양생태계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친다. 결국 인류가 바다에서 식량이나 다른 자원을 얻는 게 어려질 수 있다”고 전했다.


WWF에 따르면 전 세계 상어의 36%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지만, 샥스핀 요리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샥스핀 요리를 위해 지느러미가 잘리는 샤크 피닝(Shark Finning)을 당해 죽어가는 상어는 매년 약 1억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상어가 산 채로 바다에 버려지거나, 움직이지 못하고 그대로 해저에 가라앉아 죽게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지난달 유럽연합(EU) 내에서 샥스핀 거래 금지를 청원하는 서명이 1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수에 리버만 야생동물보호협회(WCS)의 국제정책 부회장은 이번 결정에 대해 “보호 대상이 되는 상어 종이 기존의 20~25%에서 90~95%로 늘어났다”며 “보호를 받는 상어 종의 범위뿐 아니라 제한되는 국제 거래의 규모 면에서도 기념비적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