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예비문화도시 선정 스마트 문화도시 도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성동구, 24시간 365일 스마트문화편의점, 크리에이티브 로컬 페스타 성수, 글로벌 K-컬쳐스쿨 등 20여개 사업을 발굴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제5차 문화도시 공모에서 예비문화도시 선정 스마트 문화도시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도약 발판 마련

성동구 전경

성동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제5차 문화도시 공모에서 서울 자치구 중에서 유일하게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서 총 29개 지자체가 참여, 3개월의 평가기간을 거쳐 서울 성동구를 포함 전국에서 총 8개의 기초지자체가 선정됐다.

성동구의 문화도시 비전은 ‘스마트 문화도시’로, 구정 방향인 스마트 포용도시에 문화를 더하는 전략이다. 스마트 문화도시란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을 활용, 문화 접근성을 높여 문화를 누리고 생산하는 데 장벽이 없는 도시를 의미한다.


성동구는 지난 몇 년간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구민, 관련기관 및 단체, 기업, 전문가 등 의견을 모으며 성동의 미래상을 구체화했다. 지난 5월에는 관련 조례를 제정,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스마트문화도시 포럼을 진행해 기업, 공공기관 총 46곳과 MOU를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문화기업과 함께 경쟁력 있는 도시브랜드 구축 및 지속가능한 문화파트너십 형성을 추진전략으로 마련했다. 그 결과 24시간 365일 스마트문화편의점, 크리에이티브 로컬 페스타 성수, 글로벌 K-컬쳐스쿨 등 20여개 사업을 발굴, 이번 예비문화도시 선정에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성동구 문화도시만의 차별점은 바로 기업이 구민과 함께 문화도시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룬다는 점이다. 한국의 브루클린으로 떠오르는 성수동을 중심으로 SM, 케이팝댄스 스튜디오 원밀리언, 서울웹툰아카데미 등 수많은 문화예술 기업들이 둥지를 틀고 있다. 구는 이들 기업과 구민을 핵심 협력주체로 거버넌스를 구축, 문화도시 방향성을 논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소통 기반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콘텐츠, 예술, 사회혁신 기업 등 세상을 변화시키는 스마트 문화기업이 기존 문화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결,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조, 성동만의 차별화된 도시 브랜딩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예비문화도시는 향후 1년간 사업을 추진한 후 심사를 거쳐 내년 10월에 최종적으로 ‘문화도시’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문화도시 지정 시 국비, 시비를 지원받아 총 200억원 예산을 집행하게 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누구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이제 성동구를 스마트 포용도시에 문화를 더해 품격 높은 문화예술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큰 포부를 밝혔다.


◆2022년 제5차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지정된 지자체 (8개) ▲서울 성동구 ▲부산 수영구 ▲속초시 ▲경주시 ▲광양시 ▲진주시 ▲충주시 ▲홍성군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