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14 9월 7일 공개…노치 줄이고 라이트닝 단자는 유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년보다 일주일 빠른 시점
온라인 행사로 진행 전망
'미니' 대신 6.7인치 '맥스' 탑재
노치 줄이고 라이트닝 단자는 유지

아이폰14 렌더링 이미지. 자료=IT팁스터 존 프로서

아이폰14 렌더링 이미지. 자료=IT팁스터 존 프로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아이폰 14가 공개되는 애플의 연중 최대 행사 '애플 이벤트'가 예년 보다 1주일 빨리 열릴 전망이다. 5화면 크기가 5.7인치로 가장 작은 스마트폰이었던 '아이폰 미니'가 14부터 사라지고 6.1인치와 6.7인치 크기의 새 아이폰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블룸버그통신 마크 거만에 따르면 애플은 9월 7일(현지시간) 아이폰14 공개 행사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매장들은 내달 16일을 목표로 신제품 출시 준비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애플이 새 맥북과 고급형·저가형 아이패드, 3개의 애플워치 모델들을 함께 공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올해 애플 이벤트 개최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은 IT 팁스터들 사이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유명 IT팁스터인 맥스 웨인바흐 역시 소식통을 인용해 차기 애플 이벤트가 9월 6일 또는 7일 개최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번 아이폰 14 공개는 대면이 아닌 온라인 행사로 진행될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직원들은 지난 몇 주간 온라인 행사에 사용될 프레젠테이션의 일부분을 녹음하기 시작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확산하는 상황에서 안전한 행보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아이폰14 시리즈는 '미니' 모델 없이 대화면 보급형 제품 '맥스' 모델이 추가돼 ▲아이폰14(6.1인치) ▲아이폰14 맥스(6.7인치) ▲아이폰14 프로(6.1인치) ▲아이폰14 프로맥스(6.7인치) 등 4종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애플은 상위 모델(프로, 프로맥스) 2종의 '노치' 크기를 줄이거나 없앨 것으로 예상된다. 노치는 화면 상단 일부를 비워 카메라를 배치한 디스플레이 형태를 말한다. 업계는 애플이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만 업그레이드된 A16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위 모델인 아이폰14, 아이폰14 맥스에는 전작 아이폰13과 동일한 A15 칩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사용자들이 기대했던 충전단자 교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유럽연합(EU)은 2024년까지 전자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 보호를 위해 USB-C로 충전단자 단일화를 추진한다고 밝힌바 있다. 아이폰5 시리즈 때부터 독자 충전 단자인 라이트닝 커넥트를 사용했던 애플은 내년 출시되는 아이폰15 부터 USB-C 포트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격은 전작보다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는 최근 아이폰14 시리즈의 평균판매가격(ASP)이 전작 대비 약 1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애널리스트 역시 “전 분야에 걸친 전자부품,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며 “원자재 가격을 감안하면 아이폰14 가격은 100달러(약 13만원) 가까이 인상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일각에선 고급형 프로 라인업의 가격만 인상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