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현희 "감사원, 겁박·허위답변 종용…사표 심각히 고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손선희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17일 "감사원 감사로 인해 혹여 직원들이 입을지도 모를 불이익 우려 때문에 이를 막으려면 사표를 내야할지를 저와 부위원장들도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새벽 1시께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권력 핵심실세들의 정권 차원 총공세적 사퇴협박과 감사원의 계속되는 겁박감사와 그로 인한 형사고발, 직원들에 대한 불이익 우려 등으로 식사도 제대로 못하고 밤잠을 이루지 못 할 정도로 두려움과 극심한 공포를 느낀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감사원은 전 위원장의 근태를 문제삼아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 다만 이 같은 감사가 이전 정부에서 임명된 전 위원장에 대한 '찍어내기'란 해석이 나오면서 감사원 중립성에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전 위원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감사에 대해 "법령상 제출의무가 없는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강압적 불법감사를 하고 있다"며 "감사원 의도에 맞는 답변을 할때까지 (직원들을) 반나절 이상 붙잡아두고 똑같은 취지의 질문을 특조국 감사관들이 번갈아가며 반복적으로 질의해 원하는 답변을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같은 식으로 여러차례 소환해 공무원에게 의무없는 허위답변을 종용하는 식의 겁박감사를 하는 것을 미루어보아 감사원은 이미 정해진 각본대로 위원장을 잡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라는 공포심을 유발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포로 인한 극도의 긴장과 스트레스로 건강까지 나빠져 업무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임기가 정해진 부위원장들도 감사원 감사를 받으며 비슷한 상황으로 강한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거듭 호소했다.


전 위원장은 특히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기관을 자임한 감사원이 정권차원의 사퇴 압박에 동원된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지난달 29일 이뤄진 국회 업무보고에서 최재해 감사원장이 "감사원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 한다"며 중립성 논란을 일으켰던 실언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 위원장의 거취를 놓고 정부 내부에서 거듭 수위 높은 발언이 오가고 있다.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 위원장을 향해 "정치라는 것을 너무 입에 올리는 것은 엄정한 중립을 지켜야 할 공무원으로서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하기도 했다. 전 위원장이 자신에 대한 사퇴 압박을 연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선 데 대한 경고성 발언이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