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한국, 사드 운용제한 정식 선서" 주장…3불에 1한까지 요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중국 정부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와 관련, 한국 정부가 기존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대외적으로 약속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는 한국 정부의 입장과 배치되는 것이라 향후 양국간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와 관련해 중국 측이 전날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밝힌 '안보 우려 중시 및 적절한 처리'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한 것은 명백히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을 해치며 중국은 한국 측에 여러 차례 우려를 표명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한국 정부는 대외적으로 3불(不)-1한(限)의 정치적 선서를 정식으로 했다"며 "중국 측은 한국 정부의 이런 입장을 중시해 한국 측에 양해를 했고 중한 양측은 단계적으로 원만하게 사드 문제를 처리했다"고 말했다.


사드 3불은 사드 추가 배치를 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동맹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중국 정부가 이미 주한미군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의미하는 '1한'을 한국의 대외적 약속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한국 정부가 기존에 밝힌 사드와 관련된 입장은 '3불'이다. 2017년 10월30일 강경화 당시 외교부 장관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해 중국이 한한령(한류 제한령)으로 보복하면서 언급한 것이다.


중국이 존재 여부에 논란이 있었던 '사드 1한'을 한국의 약속으로 언급한 것은 기존에 배치된 사드를 정상적으로 운용하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때문에 사드는 한중 관계와 미중 간에도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생겼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커지던 2016년 주한미군에 사드를 배치하기로 하고, 2017년 사드 발사대를 성주에 임시 배치한 바 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