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美에 핵시설 사찰 잠정중단 통보…핵감축 협상 난항 예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스타트 협정 체결 이후 첫 사찰 중단
"美 관심 끌어 대러제재 해제 수단으로 활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러시아가 미국과 체결한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에 따라 핵무기 시설들을 대상으로 상호 진행해왔던 사찰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양국 간 핵군비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서방의 대러제재 해제를 목표로 핵사찰 문제를 외교적 흥정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8일(현지시간)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뉴스타트 협정에 따라 관련시설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사찰을 잠정 중단한다"며 "미국 측이 러시아가 미국 내 사찰을 수행할 권리를 뺏고 일방적으로 자국에 유리한 상황을 조성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러시아가 뉴스타트 협정에 따른 핵무기 사찰 중단을 통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미국이 앞서 러시아에 제안한 새로운 핵군축 협상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난 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개최 관련 성명을 통해 "러시아와 2026년 만료되는 뉴스타트를 대체할 새로운 무기통제 협상을 신속히 할 준비가 돼 있다"며 러시아 측에 조속한 대화를 촉구한 바 있다.


미국과 러시아가 지난 2010년 체결한 핵군축 협정인 뉴스타트 협정은 양국의 실전 배치 핵탄두 수를 1550개까지 줄이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지난해 1월 양국 간 합의로 해당 협정의 만료시기는 2026년 2월까지로 연장됐지만, 이후 양국관계가 악화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러제재가 시작되면서 후속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미국과 서방의 대러제재 해제를 목표로 핵사찰 문제를 공론화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킷 판다 카네기국제평화재단 핵 정책 전문가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를 풀기 위해 미국을 압박하려는 냉소적인 시도"라며 "협정 자체를 엎으려는 의도보다 미국의 관심을 끌어 제재 해제를 위한 협상에 나서게 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