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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 기대감에 소비심리 터졌다"…날아오른 백화점(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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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百 영업익 1215억 '분기 사상 최대'
현대百 1027억 '어닝 서프라이즈'
롯데百 1050억 점진적 개선세
고마진 패션·아웃도어 등 약진…영업익 확대
리오프닝에 출근복 준비…골프·테니스 열풍
MZ세대 특화 매장 속속 생기며 2030 지갑 열어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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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기대감에 따른 소비심리 폭발 영향에 백화점 업계가 올해 1분기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지난달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마진율이 높은 패션 수요 급증세가 이어져 2분기 역시 기대할 만 하다는 분석이다.


신세계 는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1분기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11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6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4%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7665억원으로 33.8% 늘었다. 금융투자업계 컨센서스(추정치)인 영업이익 1427억원, 매출 1조6790억원을 훌쩍 웃도는 수치다.

별도기준 백화점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이익은 1215억원으로 47.6% 증가했다. 매출은 5853억원으로 18.7% 늘었다(광주, 대구, 대전 별도법인 포함). 지난해 8월 문을 연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Art & Science)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고, 리오프닝(경기 재개) 기대감으로 골프웨어(54.6%), 아웃도어(28.6%), 남성패션(23.7%), 여성패션(21.7%) 등 대중 장르가 빠르게 회복하며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1분기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매출 역시 14.2% 성장했다. ▲개인 맞춤형 쇼핑 정보 및 혜택 제공(FIT 서비스) ▲신백서재·지니뮤직 라운지 등 차별화 콘텐츠 ▲신백라이브(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매출 상승을 불러왔다는 분석이다. 신세계백화점의 올해 1분기 모바일 앱 이용고객은 37.9% 늘어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오프라인으로 불러 모으는데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3월 리뉴얼한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 신규 고객은 한 달 만에 전년보다 두 배 늘었다. 일 방문객 수도 20% 증가했다. 신세계는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과 함께 올 하반기 SSG닷컴 내 골프전문관을 새롭게 열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통합 백화점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엔데믹 기대감에 소비심리 터졌다"…날아오른 백화점(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10일 현대백화점 역시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8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7%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9344억원으로 36.8% 늘었다. 금융투자업계의 1분기 실적 추정치인 매출 8560억원, 영업이익 788억원을 웃도는 수치다. 특히 백화점 부문 영업이익은 10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2% 증가, 성수기인 4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매출 역시 54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영향으로 패션·스포츠 등 고마진 상품군 실적이 크게 늘어난 것이 영업이익 호조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1분기 리오프닝 바람에 재택근무를 하던 직장인들이 출근복 준비에 나섰고, 날이 풀리면서 야외 활동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었다. 1분기 골프(50.3%), 해외명품(30.6%), 아웃도어(26.5%), 여성패션(22.6%), 남성패션(22.1%) 등이 전년 동기 대비 고르게 신장했다. 특히 MZ세대를 위한 구색을 확대한 판교점, 더현대 서울 등에 2030세대가 몰리며 이들이 지갑을 연 점도 백화점 입장에서 긍정적인 변화다. 1분기 현대백화점의 20∼30대 고객 카테고리별 매출 신장률은 골프(83.0%), 아웃도어(48.7%), 해외명품(46.8%), 남성패션(41.8%), 여성패션(35.1%) 등으로 대부분 평균 신장률을 웃돌았다.


롯데백화점 본점.

롯데백화점 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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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역시 리오프닝 기대감이 작용, 1분기 매출이 74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증가했고 영업이익 역시 2.6% 늘어난 1050억원을 기록했다. 역시 해외패션(23.4%) 등을 중심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보였다. 회사 측은 "신규사업 관련 자회사인 롯데인천개발·롯데타운동탄·롯데송도쇼핑타운·롯데쇼핑타운대구 등 4곳을 합병하며 취득세 161억원이 일시적으로 발생했음에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소폭 증가했다"며 "올해부터 본격화될 실적 개선세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2분기에도 이 같은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봤다. 해외 여행 빗장이 풀리면서 '보복소비'가 분산돼 업황이 정점을 찍고 꺾일 것이라는 우려가 여전하나, 고마진 상품인 패션 수요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지난달까지 주요 백화점의 성장률이 두 자리 수를 기록하는 등 기대 이상이라는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해외 여행 회복 이후에도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업황에 대한 우려도 해소될 것"이라며 "오히려 해외 여행 관련 상품 소비가 백화점에서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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