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항시, ‘빅데이터 AI혁신센터’ 구축으로 데이터산업 선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차 산업 핵심 데이터 산업 베이스캠프 역할 기대

포항시·POSTECH 등 4개 기관 전문인재·기업 집중육성

포항시청.

포항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경북 포항시가 4차 산업시대의 핵심 동력인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빅데이터 AI 혁신센터’를 구축해 데이터 전문기업과 인재를 집중 육성한다.


시는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빅데이터 시장 공략의 구심점 역할을 할 ‘빅데이터 AI 혁신센터’ 설립을 위해 POSTECH·인공지능연구원·포항테크노파크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4개 기관은 인프라와 전문인력이 수도권에 편중된 탓에 데이터 산업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문 인재 양성과 지역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기술력 향상과 고부가 가치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제공하고자 ‘빅데이터 AI 혁신센터’ 설립에 뜻을 모았다.


협약에서는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일자리 연계 지원사업 ▲빅데이터 전문기업 육성·창업 사업화 촉진 ▲빅데이터 분석 환경 제공과 컨설팅 등 지역사회의 빅데이터 산업 저변 확대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포항 ‘빅데이터 AI 혁신센터’는 5년간 200억원+α(정부 과제 수주)를 투입해 단계별로 구축될 예정이며, 데이터 분석실·강의실·보육공간·Open Space 등의 열린 공간을 마련해,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생, 일반시민 등 데이터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 데이터베이스캠프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 데이터 산업은 시장규모가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 인재 육성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나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데이터와 AI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 AI 혁신센터’를 구축·운영해 지역에 산재한 데이터를 연계·통합하고, 빅데이터 전문 인재 양성과 빅데이터 수요·공급간 니즈 발굴로 데이터 전문기업 육성과 산업 활성화를 유도하며, 다양한 빅데이터 시범과제 발굴 등 데이터 분야에 대한 포괄적 상호협력 관계도 이어갈 계획이다.


또 분야별 데이터의 연계와 공공·민간의 교육, 기업지원 인프라를 활용해 전문·특화 프로그램 개발과 데이터 산업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 육성방안 마련으로 데이터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기업 연계 데이터 수요 발굴·매칭 지원과 국내외 데이터 선도기업 유치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으로 데이터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빅데이터 AI 혁신센터 구축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부터 기업 육성, 더 나아가 데이터 경제 활성화까지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데이터 컨트롤 타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인재 확보, 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으로 포항이 디지털경제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