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약처 예산 6640억원… 백신 628억원·외식안전 1974억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약처 예산 6640억원… 백신 628억원·외식안전 1974억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531억원(8.7%) 늘린 6640억원으로 편성됐다.


3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확정된 내년 예산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방역 대응, 달라진 외식 환경 대응 등에 중점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백신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628억원을 편성했다. 백신 안전성에 대한 국가 검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출하승인 전용 특수시험실을 구축하고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에서 차세대 백신 개발 기초상담, 품질·비임상·임상시험 분석, 기술지원으로 국산 백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국산 코로나19 의약품 개발을 위한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 운영을 확대해 심사 체계를 간소화하고 임상시험 참여자에 대한 피해보상 상담 사업도 시작한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차세대 백신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평가, 시판 후 안전관리 기술 개발 등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을 확대한다.


먹을거리 안전 확보에는 1974억원이 투입된다.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장비를 보강하고 수산물 도매시장 현장검사소를 새로 설치한다.

집단급식 식중독 예방과 영양 및 위생 관리를 위해 영양사가 없는 전국 어린이 급식소 4만개소에 대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현장지도와 지원 활동을 연 6회 이상 실시한다.


프랜차이즈, 배달음식점 등에 대한 '음식점위생등급제' 지정을 확대하고, 소규모 무인판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수입김치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수입김치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적용을 확대하고 모든 해외 김치제조업체 현지실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행 해썹 제도를 내실화하고 해썹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의료기기 품목 분류 확대와 통신 기능이 있는 의료기기에 대한 사이버보안 검증 등에는 1379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2023년부터 시행될 '식품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을 위해 식품 유형별 권장 소비기한 50개 유형을 설정하고, 대국민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제도 정착과 탄소 저감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식품과 의약품 등의 유해 물질에 대한 통합 위해성 평가를 하고, 국내 한약재의 안전성과 유효성 문제 제기에 대한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에서 나고야 의정서 발효에 따른 국내 생약자원 보존과 천연물의약품 개발 연구지원을 강화한다. 나고야 의정서는 외국의 생물유전자원을 이용해 의약품·화장품 등을 개발하는 경우 제공국 정부에 미리 통보해 승인을 받고, 발생하는 이익을 공정하게 나눌 것을 규정한 국제협약이다.


줄기세포를 배양하거나 재조합해서 만든 장기 유사체인 '오가노이드' 기반 독성평가기술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규제과학 인재 양성사업으로 석·박사과정 졸업생 600명을 배출하는 등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