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의 산적한 과제들…좁혀진 격차·길어진 갈등·쫓기는 시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 선대위 개최 무산
내주 공식 출범도 미완성

대표 잠행에 리더십 금 가
尹 실무진이 李 접촉 시도

주말 사이 지지율 하락시
尹 인선안 재고 가능성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째 당무에 복귀하지 않으면서 2일 예정된 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열리지 않았다. 6일 예정된 선대위 공식 출범도 당 대표 없는 기묘한 모양새로 출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석열 대선후보는 이날도 이 후보와 직접 통화나 만남 시도 등 없이 정상 일정을 소화했다. 이 대표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당 대표와 대선후보 사이 양보 없는 신경전이 계속되면서 상황은 윤 후보에게 다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 우선 대선후보의 ‘리더십’에 금이 가고 있는 상황은 치명적일 수 있다. 갈등 조정 능력에 대한 의구심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후보 의중에 따라 권성동 사무총장이 만남을 시도하고 있고 어떤 형태로든 직간접적으로 대표가 (선대위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소통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의 마음을 돌릴 카드가 결국 윤 후보가 고집한 ‘선대위 인선’이란 점에서, 상황을 돌파할 공간은 매우 좁아 보인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주말께 전격 회동할 가능성도 있지만, 만남 자체 외에는 별 소득 없이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영입을 계속 주장하고 있지만, 선대위는 이미 김병준 상임 총괄선대위원장 체제로 업무를 시작한 마당에 되돌리기가 여의치 않다. 윤 후보 입장에선 이 대표의 요구를 모두 받아줄 경우 대선후보로서 권위를 상실할 위험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가 있는데, 전날에는 아예 오차범위 내(35.5% 대 34.6%)에서 역전 당한 결과까지 나왔다. 2일에는 두 후보 간 격차가 1%포인트까지 좁혀진 새로운 결과도 발표됐다. 이 대표와의 갈등 국면이 반영되지 않은 기간의 조사였지만, 리더십 훼손 논란 속에 진행될 다음 여론조사 결과를 윤 후보 입장에서는 큰 긴장 속에 기다릴 수밖에 없다. 이런 추세가 가속화 될 경우 마음이 급해진 윤 후보가 선대위 인선안을 다시 구성하는 작업에 나설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이 후보 쪽 선대위가 인재 영입에 속도를 내며 힘 있게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선대위 구성 잡음으로 출범조차 불확실한 상황이 윤 후보의 대선가도에 큰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김 상임 선대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윤 후보가) 당연히 움직이고 또 걱정한다"면서 "걱정을 하는데 다만 사건이 일어나고 조금 숙려 기간이 있는 것이다. 제일 답답한 건 후보"라고 전했다. 박수영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개인적인 생각은 다 버리고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 열망, 이거 하나만 생각하시면 이기는 게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