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앱 구독 수수료 절반으로 줄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독 서비스 수수료, 30%→15%로 인하
인앱결제 수수료 30%는 유지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구글이 자사의 앱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앱)의 구독 서비스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절반까지 줄이기로 결정했다.


블룸버그통신과 CNBC방송 등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구글은 성명을 내고 2022년 1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모든 앱의 구독 수수료를 기존 30%에서 15%로 줄인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구글은 제3자 앱의 구독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첫 해에는 30%, 이후에는 15%의 수수료를 적용해왔다.


구글은 이번 수수료 개편 정책으로 전체 앱 개발자의 99%가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구글은 전자책, 음원 스트리밍, 동영상 앱 등 미디어 앱의 수수료를 10%까지 줄인다는 계획도 내놨다. 월간 10만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 수를 기록하면서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미디어 앱을 대상으로 이 같은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적용할 방침이다.

다만, 구글은 구독 기반 서비스가 아닌 일반 인앱결제 관련 수수료는 기존의 30%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에 구독 서비스가 없는 게임 앱에는 큰 혜택이 없을 전망이다.


주요 언론사 앱, 넷플릭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 미디어 및 생산성 관련 앱들은 주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최대 수익원인 게임은 대부분 구독 서비스가 없고 인앱결제(앱 내부에서 건별로 결제하는 방식) 방식을 사용한다.


앞서 구글과 애플은 자사의 앱 생태계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악용해 앱 개발자들에게 과도한 수수료를 챙긴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애플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모든 구독 서비스에 대해 첫 해에는 30%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구글과 애플의 과도한 수수료를 두고 논란이 거세지면서 미국에서는 반독점 소송전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7월에는 미국 내 36개 주의 검찰 당국이 구글에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포트나이트'로 유명한 미국의 유력 게임사 에픽게임즈는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벌이고 있으며 미 정치권도 앱 수수료를 제한하는 법안을 잇따라 발의한 상태다.


최근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은 초당적인 합의를 통해 앱개발자가 다양한 결제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플랫폼 기업의 수수료 부과를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앱마켓 법(Open App Markets Act)'을 발의했다.


또 한국에선 '구글갑질방지법'을 통과시켜 구글 등 플랫폼 기업이 인앱결제 방식을 두고 특정 결제 방식만 강제하는 행위를 세계 최초로 금지했다.


한편, 이날 구글의 발표 직후 주요 앱 회사의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날 유명 소개팅 앱 틴더의 모회사 매치그룹 주가는 최대 11% 올랐고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앱인 스포티파이는 4.7% 상승했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