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경진 "尹, 전두환 발언 사과 건의하겠다"…尹, SNS통해 해명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경진 "표현 자체가 과했다"
윤석열 "대학생 때 전두환 무기징역 선고한 역사의식 변함 없어"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전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김경진 캠프 대외협력특보가 20일 사과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윤 전 총장은 해당 발언과 관련해 사과 대신 해명에 나섰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특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 전 총장의 발언과 관련해 "조금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선 일단 면구스럽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면서 "참모진들이 (광주 등에 내려가 직접 사과하는 것을) 말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전날 부산 해운대갑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군사 쿠데타와 5·18 광주 민주항쟁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 잘했다는 분도 많다"며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언급했다.


당 안팎에서는 해당 발언을 두고 ‘망언’중의 ‘망언’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김 특보는 "윤 전 총장의 화법 중의 하나가 뭔가 대비를 극단적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얘기를 선명하게 하려고 극단적인 대비를 간혹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며 "적재적소의 선발, 그다음에 실무 장관에 대한 권한 위임을 강조하고 싶었던 거 같은데 표현 자체가 과했다"고 해명했다.

김 전 특보가 윤 전 총장에게 사과 등을 건의하겠다고 언급했지만 일단 윤 전 총장은 해당 발언을 해명하는 데 그치고 사과 등은 없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어제 제가 하고자 했던 말씀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만기친람 해서 모든 걸 좌지우지하지 않고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들이 능력과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서 국정을 시스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라며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