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한국의 신외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 지난 한미 정상회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확인했듯 한국은 첨단기술이 장착된 선진경제, 질서 정연한 민주주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안정적인 방역 시스템, 강력한 군사력 등 매력 만점의 국가다.


한국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역량을 축적했고 신뢰를 구축했다.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점점 핵심 구성원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외교는 없는 매력도 만들어내야 할 판에, 있는 매력도 충분히 발산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 자신에게도 충분한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름 그대로 새로운 외교, 신외교가 필요하다.


첫째 신외교는 우리 위상에 부합하는 품격이 있어야 한다. 우리 스스로 얼마나 많이 바뀌었는지 외부에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먼저 자각해야 한다. 우리 역량을 인정하고 우리 역할을 스스로 긍정해야 한다.


국격을 높이고 국익을 지키며 국제사회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꼭 해야 할 일을 하고, 꼭 해야 할 말을 하고, 꼭 지켜야 할 것은 지킨다. 협력·상생의 기여·공헌을 통해 존중·존경받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

둘째 신외교는 지리적으로, 심리적으로, 내용적으로 한반도를 넘어서야 한다. 그간 한반도를 벗어나려는 그 어떤 외교도 북한 문제만 발생하면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제 국력과 위상이 바뀐 만큼 60·70년대 대북 심리 위축 상태를 극복해야 한다.


즉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이어 한반도 번영 프로세스로 나아가야 한다.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넘어 중동·아프리카·남미 등지로 나아가야 한다. 다문화를 포용하고 다자주의로 나아가야 한다.


셋째 신외교는 단기적 이해관계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 전략적 안목에서 긴 호흡을 해야 한다. 그간 한국은 균형 외교를 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가지고 있었다.


균형의 균은 치우침 없이 고르다는 뜻이다. 하지만 매번 5대 5 균형을 이룰 수도 없지만 이룰 필요도 없다. 오히려 평형 외교여야 한다. 평형이란 형식이 아니라 내용상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사안과 상황에 따라 국익을 길게 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넷째 신외교는 미·중 사이 갈등 유발자가 아니라 완화자이어야 한다. 국제사회는 새로운 종류의 질서가 필요하며, 신형(新型) 국제관계가 아니라 신흥(新興) 국제관계여야 한다.


중국이 제안한 신형 국제관계는 어감상 그리고 내용상 미국 주도 질서를 구질서로 평가절하했다. 반면 신흥 국제관계는 미국 주도 질서를 인정하면서 중국의 역할도 포함시키고 국제사회 전체가 함께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미·중 관계는 경쟁적 측면이 많지만 협력 여지도 많다. 우리는 미·중 사이 어정쩡한 중간자가 아니라 완충적 역할을 해야 한다. 한국은 미국에 포지티브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경제 관계와 북핵에 국한됐던 중국과의 협력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 부합하는 실질적 협력을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차원에서 전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신외교는 국제사회와의 공생에 기여해야 한다. 코로나19로 국제사회의 기저질환이 드러났다. 국제사회는 기존의 경제 양극화에 이어 방역의 양극화도 노출하고 있다.


신외교는 커진 몸집만큼이나 마음도 커져야 함을 의미한다. 질병으로부터의 해방과 최소한 민생 유지 차원에서 인도주의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글로벌 이타주의를 실천함으로써 지구 공동체에 기여해야 한다.

[시론]한국의 신외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재호 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