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韓美 북핵수석 협의 시작…성 김 "조만간 北 긍정적 대화 답변 기대"(종합)

최종수정 2021.06.21 10:59 기사입력 2021.06.21 10:45

댓글쓰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협의와 조정을 통해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도 "조만간 북한으로부터 긍정적인 대화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긴밀히 협의하자는 뜻을 밝혔다.


노 본부장은 2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김 대표와 만나 "상호 호혜적인 남·북·미 관계를 복원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본부장은 최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대화에도 대결에도 모두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전원회의에서 밝힌 것을 언급하며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양의 첫 반응에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한미간 협의와 조정을 통해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취임 후 첫 방문지로 한국을 택한 김 대사에게 사의를 표했다.


김 대표는 역시 김 총비서의 전원회의 발언을 주목하며 "김 총비서가 '대화와 대결'을 모두 언급했는데, 우리는 어느 쪽이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아시다시피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만나자는 답변을 기다리고 있고, 곧 긍정적인 반응을 얻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북 정책 검토 과정 내내 우리는 양자뿐만 아니라 한미일 3자간에도 매우 긴밀한 접촉을 유지했고,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것"이라며 "우리는 외교와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겠다는 강력한 공동 의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게 배신감" 폭로 김소영, "바람, 변심…결혼 4년 만에 오상진에...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