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꺼지지 않는 혈전 우려…AZ·얀센 중단 재확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혈전 부작용 우려가 제기된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중단 움직임이 각국에서 재확산되고 있다.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는 12일(현지시간) "AZ 백신을 노르웨이 접종 프로그램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유럽에선 덴마크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결정은 지난 10일 노르웨이 공중보건연구소가 AZ·얀센 백신에 대해 드물지만 유해한 부작용이 있다며 접종 중단을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노르웨이는 현재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만 접종 중이다. 솔베르그 총리는 "남은 AZ 백신은 유럽연합(EU) 회원국이나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재분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는 전날 AZ 백신의 혈전증 발생 보고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1차 접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1차 접종 중단으로 남게 되는 물량은 추후 2차 접종 때 사용하기 위해 보관할 계획이다.

주 보건당국 관계자는 "인구 대비 안전 문제 발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심각한 혈전증 위험을 과소평가해서 안 되는 만큼 AZ 접종을 멈추는 것이 온당하다"고 밝혔다.


AZ 백신과 같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얀센 백신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얀센 백신 접종자 870만명 중 혈전 부작용 환자가 28명으로 늘었다고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에 보고했다.


28명은 모두 18~59세 성인으로 남자도 6명 포함됐다. 모두 혈전 증상과 낮은 수준의 혈소판 증세를 보였으며 이 가운데 3명은 사망했다. CDC는 "유럽에서 AZ 백신을 투여한 후 관찰되는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톰 시마버커로 CDC 부국장은 혈전 부작용과 관련해 "모든 연령대에서 신고된 비율이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높은 추세를 보였다"며며 "드물지만 임상적으로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할 잠재력이 있는 질환"이라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