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스권 갇힌 코스피…바이든 정책 변화 주목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반기 하반기 정책 기조 변화 가능성
직접 현금 지급에서 중장기 투자·증세로
경기 회복 선반영한 증시 불확실성 커질수도

29일 코스피가 사흘 연속 하락 마감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29일 코스피가 사흘 연속 하락 마감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코스피가 그간 상승세를 반납하고 박스권에 갇힌 가운데 미국 증시도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의회 연설이 시장 예상대로 진행됐지만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반기와 성격이 다른 미국의 재정정책이 가져올 변화를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1일 IBK투자증권은 향후 증시 전망에 있어 미국 정책 변화에 따른 잠재적 위험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테이퍼링(자산 매입 규모 축소) 시기상조와 증시 과열 평가, 바이든 추가 부양책과 증세 공식화라는 상·하방 위험요소가 모두 표면화됐기 때문이다.

흔들린 국내외 증시…불확실성↑

최근 들어 코스피는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날 코스피는 전일 대비 0.83% 하락한 3147.86을 기록했다. 지난 20일 사상 처음으로 종가 기준 3200선에 올라선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점차 우하향하는 추세다. 미국 증시도 주춤한 상태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0.54% 하락한 3만3874.85로 마감했다. 같은 기간 S&P500지수는 0.72% 떨어진 4181.1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85% 밀린 1만3962.68로 장을 마쳤다.


이번 주 FOMC와 바이든 미 대통령 연설 등 미국 정책 사안과 5월 국내 증시 공매도 부분 재개 등에 대한 경계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안소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지표와 기업 실적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미 기대치가 높아져 있어 시상 상승을 주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투자자들의 분위기도 비슷한 양상이다. 미국 개인투자자협회가 향후 6개월 내 증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강세장과 약세장 전망은 낮아진 반면 중립 전망이 높아졌다.


가장 우려하는 불확실성은 미국 정책이다. 안 연구원은 "FOMC와 바이든 미 대통령 연설은 시장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았지만 시장의 불확실성을 진정시키지도 못했다"며 "연방준비제도(Fed)는 완화적 입장을 유지했지만 증시 과열 우려를 내비쳤고, 바이든 대통령은 1조8000억달러(약 2012조원) 규모의 추가 부양책과 더불어 고소득층과 법인에 대한 증세를 공식화했다"고 설명했다.

美재정정책 변화 주목…상·하반기 성격 달라

IBK투자증권은 특히 재정정책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연구원은 "미국 고용 상황을 고려할 때 연준이 일부 자산 과열과 불균형을 근거로 정책 기조를 단기간 내 변경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반면 증세는 '미국 일자리 계획'과 '미국 가족 계획'의 재원으로 제시됐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와 협상이 바로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미국 재정정책 영향이 증시에 더 먼저 반영될 수 있다는 의미다.


무엇보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되는 정책 색깔이 다르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시한 미국 재건 정책은 ▲코로나19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미국 구제 계획' ▲양극화 해소를 위한 '미국 가족 계획' ▲중장기 성장 동력을 위한 '미국 일자리 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박스권 갇힌 코스피…바이든 정책 변화 주목해야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상반기까지는 코로나19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만큼 구제 정책에 집중될 전망이다. 현금과 보조금을 지급해 정부가 직접 위축된 민간 수요를 보강하는 식이다. 안 연구원은 "실제로 단기적인 성과들이 소비 지표에서 바로 확인되면서 경제 성장과 기업이익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며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봉쇄조치가 완화되면 이연소비도 가세해 여름철까지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효과 시간 필요한 인프라 투자…증세도 증시 불안↑

하반기에는 상반기와 성격이 다른 나머지 2개 정책이 집중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인프라 투자의 경우 재정승수(재정 투입 효과)는 크지만 승수는 크지만 고용 증대를 통해 민간 수요를 창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교육과 육아 지원 등 복지 정책은 경제의 질을 높이지만 재정승수 자체가 크진 않다. 즉 상반기의 현금, 보조금 지급 조치처럼 즉각적인 수요 창출에는 한계가 있다.


안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개인소득에서 이전소득의 비중이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추가 보조금이 없을 경우 대부분 개인에겐 증세와 유사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여기에 고소득층과 법인에 대한 증세까지 현실화되면 고소득층의 주식 차익실현과 일부 업종의 이익타격 측면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박스권 갇힌 코스피…바이든 정책 변화 주목해야 원본보기 아이콘


당장 미국과 국내 증시에 대해 우호적인 시각을 버릴 필요는 없지만 경계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 연구원은 "아직은 현금 지급을 비롯한 위기 구제 정책의 효과가 지배적인 시점인데다 증세도 의회 협상 과정에서 세율 인상폭이 하향될 가능성도 있다"며 "다만 국내 시장은 미국 경기의 낙수효과 기대를 이미 선반영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하반기 미국 정책 변화의 잠재적 위험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