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앤트그룹 "마윈에 지분매각 압박설 사실 아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신 "앤트그룹 측이 마윈에 경영권 포기·지분매각 압박"
앤트그룹 "마윈의 지분 매각 누구와도 논의된 적 없다"

마윈 앤트그룹 창업자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마윈 앤트그룹 창업자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중국 앤트그룹이 창업주인 마윈에게 지분 매각, 경영권 포기 등을 압박하고 나섰다는 보도가 나온데 대해 앤트그룹 측은 이를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17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중국 금융 당국이 지난 1∼3월 마윈 및 앤트그룹과 각각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은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이 과정에서 마윈 퇴진 가능성이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또 앤트그룹은 마윈이 보유한 지분이 다른 주주나 모기업 알리바바에 매각되기를 바란다고 이들 소식통은 전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마윈은 당국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관계된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지분 매각이 금지된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마윈이 당국 측 투자자에게만 지분을 넘기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앤트그룹은 이 같은 보도에 즉각 성명을 내고 "마윈의 지분 매각이 누구와도 논의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앤트그룹은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 핀테크 기업이다. 앤트그룹의 창업주인 마윈이 앤트그룹의 지분 10%를 보유해 실질적으로 지배해왔다.


앞서 앤트그룹은 지난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서 사상 세계 최대 규모인 370억달러(41조3000억 원)를 끌어모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마윈이 지난해 10월 상하이 행사에서 중국 당국을 비판했다가 당국의 눈 밖에 나면서 앤트그룹 상장이 무산되는 등 전방위 규제에 시달리고 있다.


앤트그룹 측은 몇개월 전부터 마윈 퇴진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마윈이 퇴진한다면 앤트그룹의 상장이 다시 추진될 가능성이 커진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