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차·바이오·반도체 인재 양성 위해 전공·정원 규제 푼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미래차·바이오·반도체 인재 양성 위해 전공·정원 규제 푼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정부가 미래차와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빅3'와 인공지능(AI)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계열 수강신청 제한을 풀고 대학 정원 증원 비율을 개선한다.


14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한다. 교육부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9개 부처는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산하 특별팀을 꾸려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해왔다.

빅3·AI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해당 분야를 비롯한 신산업 분야 전반에 걸친 인재양성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빅3와 AI 분야 인력 수요는 향후 5년간 14만4000명에 이르고 기술 경쟁이 심화되면서 중급·고급 인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미래차·바이오·반도체 인재 양성 위해 전공·정원 규제 푼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는 혁신공유대학 등을 통해 학과·학교 간 장벽을 낮춰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계열 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수강인원을 늘려 선택권을 넓힌다.


기업과 기관이 제시한 과제를 학생·연구자들이 해결하는 '한국형 캐글'을 구축해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한국형 캐글은 기업이 제시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이론이나 지식을 공유하고 기업이 필요로하는 인재를 찾는 공간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대학과 기업 간 인적교류를 늘리기 위해 산학협력 참여 유인을 강화한다. 강소기업과 우수인재를 연계하기 위해 일자리 정보 플랫폼 간 연계도 확대한다.


기술기반 창업을 할 때 발생하는 공동연구결과 소유권이나 창업 관련 보상 문제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고 대학 내 기술사업화 전문인재도 양성한다.


지속적으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사업 기간을 장기화하고 대학 자립화를 지원해 인재양성 단절을 막는다. '빅3+AI' 분야는 직무능력표준(NCS)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원칙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현장과의 괴리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미래차·바이오·반도체 인재 양성 위해 전공·정원 규제 푼다 원본보기 아이콘


범부처 인재양성 관리 사업 기준을 마련해 통일된 인재양성 사업규정을 만들어 현장의 혼선을 줄인다. 교육부가 사업 총괄관리를 담당하고 각 부처가 실질적으로 사업을 집행하게 된다. 사업으로 양성한 인재 취업현황 등을 추적·관리하면서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사업 개편을 추진한다.


미래차분야 재직자 전환교육과 시스템 반도체 설계교육을 확대하고 바이오생산공정, 산업융합, AI 전문 인재도 양성한다 .


미래차·바이오·반도체 인재 양성 위해 전공·정원 규제 푼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는 이날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비용을 추가 지원하는 내용 등을 담은 '사람 투자 10대 과제 핵심성과 및 향후 계획'도 논의했다.


AI·소프트웨어 분야와 주력 산업 발전을 선도할 석·박사급 고급 인력 육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AI대학원과 산업AI 대학원을 각 2개교씩 신규 선정하고 이노베이션 스퀘어도 확충한다.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 환경산업 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 과정도 운영한다. 바이오헬스는 특성화대학원 등을 지원해 2545명을 육성하고 환경산업 분야는 특성화대학원 52개소, 특성화고 5개교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교단계별 일·학습병행제를 안착시키고 재직자 대상 디지털 융합훈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훈련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훈련기관이 대기업, 대학 등 기존의 공동훈련센터 기반을 활용해 디지털 신기술 분야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공유 플랫폼을 지정한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