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한국, 아직 기준금리 올릴 때 아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너선 오스트리 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

조너선 오스트리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이 13일(현지시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조너선 오스트리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이 13일(현지시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플레이션 증거 확인되지 않고 있어"

"가계부채, 주택담보대출 위주로 늘었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면서도 아직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으로 대응할 때는 아니라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조너선 오스트리 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고민해야 하느냐’는 아시아경제의 질문에 "현재 통화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기준금리는 올리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고 답했다. IMF는 최근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3.6%로 대폭 올렸다.

오스트리 부국장은 "한국은 지난해 적절한 통화·재정정책으로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좋았다"며 "올해 회복도 대체로 잘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아직 유휴자원(slack)이 비용상승 압력을 낮추고 있고, 인플레이션 증거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기준금리는 연 0.50% 수준을 유지하길 권했다.


지표상 물가 상승이 곳곳에서 포착되며 인플레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 한국에서 이를 논하기엔 이르다는 의견에 무게를 실은 것이다. 이날 한은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물가지수는 109.73으로(2015=100) 전월대비 3.4%, 전년동월대비 9.0% 올랐다. 전년동월비 수입물가가 오른 것은 14개월만, 상승폭은 2018년 10월(11.1%) 이후 가장 컸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도 전년동월비 1.5% 올라 14개월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그는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저금리를 유지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오스트리 부국장은 "주택관련 위험을 포함, 금융안정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길 권장하지 않는다"며 "(저금리 기조에서) 가계대출이 늘어난 것은 맞지만 거시 건전성 정책 덕분에 위험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가계부채가 국내총생산(GDP)에 맞먹는 수준으로 늘었지만 현재로선 금리인상으로 차주들의 부담이 증가하는 등 잃을 것이 더 많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