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중국도 발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상에서 가장 옳지 못한 결정 맹비난…한국 등 주변국과 소송
일본산 해산물 수입 중단 등 日 경제 심각한 타격 받을 것 경고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소송 가능성을 제기했다.


13일 관영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하자 일제히 속보로 보도하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중앙(CC)TV는 "일본이 오염수를 배출하려 한다"며 우려했고, 환구시보는 "일본이 세상에서 가장 옳지 못한 결정을 했다"고 비난했다.라중국 매체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수 세기 동안 해양과 생명에 위협을 줄 것이며 중국과 한국 등 주변국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매체는 이어 "일본 어부와 소비자는 물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의 우려도 높다"면서 "전문가들과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있어 투명하고 신중히 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는 극도로 무책임한 행동이지만 대부분의 서구 언론은 수억 명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일본의 결정에 입을 닫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주젠전 전 광둥해양대 부총장은 "중국은 유엔해양법협약(UNCLOS)에 가입돼 있다"면서 "중국은 주변국들과 함께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결정 철회나 배상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더는 미룰 수 없는 것은 향후 총선과 도쿄올림픽 등 정권의 핵심 현안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에 적기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각국의 일본산 해산물 수입이 중단되고 외국인들의 일본 방문이 줄어들면서 중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