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13년만에 본격화…총 발전 용량 600㎿

최종수정 2021.04.12 15:17 기사입력 2021.04.12 15:17

댓글쓰기

제주도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사진 제공=두산중공업]

제주도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사진 제공=두산중공업]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에 대단위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인천시는 지난 2008년 한국남동발전과 해상풍력 발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13년 동안 지지부진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중구 용유·무의·자월도 해역 300㎿ 발전 사업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주력하고 5월에는 옹진군 덕적도 해역 300㎿ 발전 사업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3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시는 앞서 해역 점용·사용 허가 절차와 해역 기본조사를 마쳤고 덕적면·자월면·용유동 등지에서 주민설명회를 열며 주민·어업인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사업은 처음 한국남동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추진됐지만, 제도적 기반이 확립되지 않아 사업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최근 국가 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보완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고 풍력발전기 기술개발이 이어지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인천시 관계자는 "해상풍력 지역상생발전방안 등을 주제로 다음달 께 생방송 주민토론회를 열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넓혀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주민 의견이 사업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