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의보감'·'자산어보'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됐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학기술사 3-2호·7호로 각각 등록

'자산어보'

'자산어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허준(1539~1615)의 '동의보감'과 정약전(1758~1816)의 '자산어보'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분류돼 관리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소장품인 동의보감 25책과 자산어보 필사본 1책이 각각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과학기술사 3-2호와 7호로 등록됐다고 1일 전했다.


'동의보감'

'동의보감'

원본보기 아이콘


국립중앙도서관의 '동의보감'은 1614년 2월부터 오대산사고에 보존된 내사본(內賜本·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한 관아의 책)이다. 영구보존용이라서 초기 모습을 거의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이 책은 선조의 명을 받은 허준이 우리나라, 중국 등 동아시아 의서 200여 종을 집대성한 것이다. 1610년에 편찬했다. 병의 치료는 물론 예방과 건강 도모까지 다뤄 국제 의학서로서 명성이 높다. 2009년 7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으며, 2015년 국보 제319-1호로 승격됐다.

'자산어보'

'자산어보'

원본보기 아이콘


'자산어보'는 원본이 전해지고 있지 않다. 국립중앙도서관의 그것은 1946년 필사본. 원본소장자, 필사자, 교정자의 이름과 필사 시기가 분명하게 적혀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과학기술에 대한 역사·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말했다. 이 책은 정약전이 귀양 가 있던 흑산도 연해의 어류를 조사해 1814년 정리한 우리나라 첫 어류 백과사전이다. 비늘이 있는 물고기와 비늘이 없는 물고기, 딱딱한 바다 생물, 잡류로 나눠 설명한다. 오늘날 과학적 분류법에는 미치지 못하나 어류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해 이해하려는 과학적 시도를 엿볼 수 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